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18-17 오핵단 제조법과 적응증 본문

신약본초 후편 제1부 인산어록/ 제18장 무병건강 불로장생

18-17 오핵단 제조법과 적응증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5. 12. 18. 14:27

과학이 발달하면 한약재에 공간의 약성분자를 합성시켜 다량으로 제조하는 기계가 나올 것이다.

흑염소 간ㆍ토종돼지 간ㆍ토종개 간ㆍ토종닭 간ㆍ집오리 간이 오핵단의 원료이다. 흑염소 사육법은 인삼 1근, 건칠피 2근을 분말하여 율무죽이나 보리쌀죽에 섞어 먹인다. 염소 식성에 따라 다른데 다량의 약을 먹는 염소의 간이 핵약의 원료가 된다.간식으로는 단오(端午) 전에 건조시킨 음양곽(淫羊藿)을 쓴다. 인삼가루ㆍ옻나무껍질가루를 하루 세 번 먹이고 간식은 무시로 먹인다. 인삼을 20근 이상 먹여야 암약이 된다. 어린 토종돼지는 당부자 10근씩 얇게 썰어 냉수에 하루 2번 사흘간 갈아 담가 건져 말린다.

말린 부자 4근, 인삼 4근, 유황 4근, 옻껍질 4근을 함께 분말해 보리쌀죽에 섞어 먹인다. 약재마다 30근 이상 먹인 뒤에야 간을 암약으로 쓴다. 토종개를 어려서부터 인삼 한근, (유황반근), 옻껍질 한근을 분말해 보리밥에 섞어 먹인다.

약재마다 20근 이상 먹여야 암약으로 쓴다. 집오리는 돼지사료와 같다. 토종닭은 인삼 한근, 옻껍질 한근, (유황반근)을 분말해 보리밥에 섞어 일년 가량 먹인다.

입추 후에 독사와 구렁이를 구더기를 내어 인삼가루와 반죽하여 닭에게 먹인다. 큰 독 뚜껑을 제쳐놓고 독사 큰 것은 5마리 작은 것은 8마리로 하여 뱀집에 맡겨 배를 갈라서 뚜껑에 서려 놓으면 한참 지나 쉬가 하얗다. 입추말복은 쉬가 가장 많은 때다.

독사에서 나오는 진물ㆍ구더기가 너무 많으면 양식이 모자라니 구렁이 배를 갈라서 덮밥으로 덮어준다. 구더기는 크면 밤에 기어나가니 밤에는 두꺼운 광목보자기로 독뚜껑을 감싸 둔다. 쌀 때 큰 쇠줄로 십자형을 만들어 우그려서 엎어놓고 싼다. 다 크면 전부 기어나간다.

보자기 안의 구더기는 고운 쌀겨 5홉을 뿌리면 한데 뭉치니 그때 체로 쳐서 구데기를 인삼가루와 보리밥과 반죽해서 닭에게 먹인다. 닭은 털을 벗는 수도 있다. 인삼과 구더기는 많이 먹일수록 약이 된다. 큰 독사 30마리, 구렁이 5마리를 구더기 내어 닭 한 마리에 먹이면 된다. 이런 닭 한 마리를 털과 창자의 똥만 빼고 달여 먹으면 심한 당뇨병ㆍ결핵ㆍ혈압ㆍ동맥경화ㆍ폐암ㆍ위암에 신약(神藥)이다. 소장(少壯)인 사람은 한 마리에 완쾌한다. 노쇠한 사람은 두세 마리로 완쾌한다.

염소간도 닭과 같다. 돼지간ㆍ개간ㆍ약오리는 그 다음으로 효과가 난다. 골수암ㆍ골수염ㆍ척수염ㆍ관절염ㆍ늑막염에는 삼보주사ㆍ오핵단ㆍ까치독사치침주사ㆍ일반약과 집오리약이 있다. 집 오리털을 뽑고 창자의 똥을 제거하고 흠씬 삶아 식힌 후 기름을 걷고 다시 끓는 물을 넣고 금은화ㆍ건칠피 각 1근, 생강 법제한 오공(蜈蚣) 300마리를 한데 넣어 달여 짠 약물에 죽염을 조금씩 겸복한다. 계속 오리약을 만들어 완쾌시킨다. 옻약을 쓸 때는 피주사를 맞으면 5시간 이내에 절명하니 극히 주의하라.

당뇨병은 상소(上消 : 초기) 36종, 중소(中消 : 중기) 36종, 하소(下消 : 말기) 36종이 있는데, 하소는 난치ㆍ불치병이다. 이때 식이요법중 두부와 땅콩은 살인물이니 극히 주의하라. 두부를 주식으로 하면 비습하여 고혈압ㆍ저혈압ㆍ동맥경화가 오고 중풍ㆍ벙어리증ㆍ안맹증ㆍ이농증이 온다.

왜냐하면 두부 속에는 간수가 있고 간수에는 비상이 들어 있어서 혈관을 좁게 만든다. 또 핏속에 생기로 화하는 색소인 정력제에 해당하는 분자가 축소하여 양기도 축소된다. 따라서 두부는 만병의 요인이며 특히 중풍을 일으킨다.

식이요법은 집오리에 사료를 줄 때 인삼 5전, 유황 3전, 운모(雲母)ㆍ자석(磁石)ㆍ양기석(陽起石) 각 2전을 분말하여 섞은 것을 하루 분량으로 해서 먹인다. 집오리를 새끼 때부터 약을 먹이면 오리 전신이 약으로 화하여 커서 알을 낳으면 오리알 두 개에 참기름 두 숟가락씩 타서 먹는다. 오리 자체도 좋다. 생활이 넉넉하면 녹용을 섞어 먹여 키우면 더욱 좋다. 약의 분량은 많을수록 좋다.

당뇨병에 쓰는 첩약인 생진거소탕(生津去消湯)은 천초(天草:아끼바리찹쌀)ㆍ산약 각 1냥, 운모ㆍ양기석ㆍ활석ㆍ유황ㆍ백모근ㆍ천화분 각 5전, 석곡(石斛) 3전, 패모(貝母)ㆍ․연육 각 2전, 현삼(玄蔘)ㆍ맥문동(麥門冬)ㆍ백작약ㆍ당귀ㆍ감국화 각 1전 반, 택란ㆍ진피 각 7푼, 황련 6푼, 운모법제(雲母法製 ; 소금물에 약 세시간을 끓인 후 다시 생강즙에 세시간 끓임)한 것, 양기석법제(陽起石法製; 솥에 넣고 불에 얹어 아주 묽어진 후 식초에 담그는 것을 다섯 번 한 뒤 생강즙에 세시간 볶는 것을 세 번함)한 것, 활석법제(滑石法製; 생강즙에 세시간 달여 즙이 마르면 이와같이 다시 두 번 더함)한 것, 유황법제(硫黃法製; 산중의 정결한 황토를 물에 진하게 풀어 고운 천에 받아서 그 물에 유황을 끓여 부었다가 유황이 식어서 굳어지면 다시 끓여 붓기를 아홉 번 하고 생강에 법제하되, 유황 1근에 생강 세근을 즙을 내어 붓고 끓이기를 세 번함)한 것을 말한다.

골수암은 수술시에 뼈를 자르므로 수술 후에도 고름이 계속 흐른다. 자른 다리뼈를 속골(續骨)하고 골수암도 치료하려면 집오리를 털과 똥을 빼고 흠씬 달여서 식힌 뒤 기름을 걷고 금은화 1근 반을 넣고 다시 오래 달여 짜서 건데기는 버리고 약물을 계속하여 마신다. 이것은 소년시에 치료법이고 노인에게는 경험이 없다.

오리머리와 발톱과 뼈가 속골약이다. 손가락ㆍ팔다리가 끊어진 데는 즉시 붙이고 토사향을 당처에 뿌리면 지혈될 뿐만 아니라 피가 굳는 데로 완치된다. 사향 대용으로는 고열로 구워낸 죽염을 쓴다. 치유시간은 하루 걸리나 통증은 좀 있다. 그리고 뼈가 부러지거나 부서지면 홍화씨가 제일이다. 토종 홍화는 15세 아래의 경우 24시간에 완쾌하고 외래산은 사흘에 효과가 난다.

홍화씨를 분말하여 생강차에 복용한다. 한 번에 세 숟가락을 먹으면 완치한다. 선천성 이질, 홍역, 바람이질, 산후이질, 열병 후 이질은 불치병이지만 집오리를 달여 먹으면 즉시 낫는다. 그리고 여름에 대장염에서 오는 이질도 집오리를 달여 먹으면 무조건 낫는다

<神藥本草 後篇 제18장 無病長壽 不老長生 中에서 419쪽~42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