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7-13 천부경(天符經)을 쉽게 풀어 놓은 윷밭 본문

신약본초 전편/신약본초 제7장

7-13 천부경(天符經)을 쉽게 풀어 놓은 윷밭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8. 9. 20. 11:55

그러면 오늘은 건강 이야기를 정신 흐린 속에 짤막히 하고, 그러구 《천부경》이란 경전 있어요. 거기에 대해서 첫끝 구절 한마디를 딱 하는데 지금 이렇게 허튼 이야기를 좀 하면 정신이 어질어질해서 완전치가 않아요. 그래서 지금 짤막하게 한마디 할 터인데 그건 뭐이냐?

일시무시(一始無始)라는 것도 옳고 하나는 시작하는 거이, 하나이 시작이라는 거이, 비로소 시(始)자지. 하나의 시작이라는 건 없는 데서 시작한 거니라. 그러면 일시무시가 말이 되겠지요.

일시무시일(一始無始一)이라 하나의 시작은 없는 데서 시작한 하나느니라. 그것도 그 소리요. 거 나쁠 거 없어요. 그러면 일석삼극(一析三極)이 옳으냐, 석삼극(析三極)이 옳으냐? 그것도 그겁니다. 그래서 석삼극무진본(析三極無盡本)이나, 일석삼극무진본(一析三極無盡本)이나 다를 게 없어요.

그런데 삼극은 왜 그러냐? 내가 말하는 덴 단군할아버지가 말씀한 삼극을 석가모니가 나와 가지고 우선 한마디로 해석했어요. 뭐라고 했느냐? 하늘에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를 설하는 말씀에 금강천(金剛天)ㆍ도리천(兜利天)ㆍ도솔천(兜率天)이 있어요. 삼천세계에, 그거가 삼극이다. 그 세계엔 한이 없는 세계가 분류돼 있어요. 북(北)엔 구로주(俱盧洲)요 남(南)엔 섬부주(贍部洲)이고, 이것이 전부 거기에 속했는데.

그렇다면 지구는 어떻게 되느냐? 지구의 삼극은 북극은 자력이 64도다. 그래서 북극성에 연결이 돼요. 남극은 36도에서 자력이 남극성에 연결이 돼요. 그러고 난 지구는 적도선상에서, 중양 적도선상에서 중극(中極)은 뭐이냐? 태양고열하고 지중고열이 합류해 가지고 지구를 회전시킨다. 그러면 이것이 사실이냐?

단군할아버지가 전해 준 걸 고운(孤雲) 선생님이 풀어 놓은 윷밭이 있어요. 요새 보통 놀고 있는 윷밭이오. 건 우리나라 고유의 윷인데. 그걸 고운 선생님은 단군할아버지 《천부경》(天符經) 해석에 그 윷밭을 그려 준 일이 있어요. 그런데 윷밭은 아래 위에 북극 남극이 있고 동서가 있는데. 그러면 일적십거(一積十鉅)다.

갑을병정(甲乙丙丁)은 순행도 하고 역행도 해. 순행ㆍ역행을 다 해요. 그게 회전하는 거라. 지구의 회전을 동서로 회전하는 거, 남ㆍ북극이 있고, 이런데. 거 윷밭이라는 거이 《천부경》을 해석하는데 도움이 된다. 고운 선생님은 그래서 세상에 전한 거고. 그걸 잘 돌려 가며 풀어 보는 게 좋을 거다 이건데.

<神藥本草 前篇 233쪽∼23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