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4-11 金丹과 약쑥 이용하면 神人 된다 본문

신약본초 전편/신약본초 제4장

4-11 金丹과 약쑥 이용하면 神人 된다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8. 7. 4. 08:26

옛날에 관세음보살은 동해용왕이 관세음보살님한테 와서 배운 일 있어요. 남순동자(南巡童子)는 좌보처(左輔處)요, 동해용왕은 우보처(右輔處)인데. 원통교주(圓通敎主)에는, 그러면 동해용왕이 관세음보살님한테 배우는 건 뭐이냐? 신룡(神龍)은 신통술(神通術)은 있어도 영명(靈明)할 순 없어. 관세음보살은 영명한 불(佛)이라. 대각자(大覺者)라, 그러면 대각이라는데 와서 대각을 이루기 위해서 애를 쓰나 그렇게 쉽게 되는 건 아니니까. 그건 대각(大覺)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슨 수모도 달게 받아야 돼.

그런데 그러면 동해용궁에서 용왕이 와서 관세음을 모시고 대각을 이루기 위해서 영(靈)의 명(明)을 찾는데 영명인데, 영이 이뤄져야 우주의 최고 영물(靈物)이 돼야 그 대명(大明)을 이루게 되는데 대명을 이룬 후에 대각이 오는데 그러면 수미산(須彌山)이라고 한다.

인도에 수미산이 있다면 동해 용왕이 용궁에서 거기까지 어떻게 출입 하느냐? 부지런히 댕기니까 되긴 되겠지. 그렇지만 수미산은 금강산이다 이거야. 금강산엔 안기생(安期生)이 배우던 신선도 있고 적송자(赤松子)도 있고, 최고운(崔孤雲)ㆍ양봉래(楊蓬萊) 다 금강산 이야긴데, 상산(商山)에 사호(四皓)가 있어요. 거게 신선 넷이 있는데 두 분은 안기생 적송자, 한 분은 이 지리산에 뇌진자. 지리산은 방장산인데 또 영주산에는 광성자(廣成子) 흰 사슴만 타고 댕기며 백록담에 사슴메고 물멕이더라고 해 가지고 후세에서 본 사람이 그걸 광성자가 타고 댕기던 백록(白鹿)이라고 해 가지고 그 지명을 오늘날에 백록담이라, 이러니.

지리산에 뇌진자, 한라산에 광성자, 금강산에 안기생, 적송자, 그거이 구룡연이라고 있어요. 금강산 폭포에. 그래 상팔담이 있는데 구룡연 사선대(四仙臺)가 있어요. 신선 넷이 바둑 두는 사선대가 있는데 그러면 우리나라에 이런 분이 생기는 이유는 뭐이냐? 감로정(甘露精)으로 분자가 화(化)해서 모든 생물이 생(生)하기 때문에 거게서 좋은 약을 먹는데 금단(金丹)이 있다 이거라.

또 약쑥이 있다 이거라. 그래서 옛날에두 약쑥을 겸하고 금단을 복용 하면서 구름 속에서 살 수 있다. 그래서 나는 그런 비밀을 다 이용하면 이 나라는 신국(神國)이 되구두 남는다 이거라. 신국이 되구두 남구, 우린 신인(神人) 되고도 남고 육신(肉身)은 전광체가 되고도 남는다 이거라.

그래서 이런 세계를 여러분이 합심하기 보다 자기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자기가 각자 자기를 위하면 그땐 하나가 되고 말 터이니 자기가 각자 자기를 완전하게 해놓으면 이 나라는 완전한 나라가 될 겁니다. 나라도 완전하게, 하나하나 완전하면 나라도 완전해요.

<神藥本草 前篇 144쪽∼14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