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2-20 하동 치질과 금산 癎疾 이야기 본문

신약본초 전편/신약본초 제2장

2-20 하동 치질과 금산 癎疾 이야기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8. 6. 15. 13:21

정상을 찾는데, 정상을 찾으면 뭐이 되느냐? 다리의 힘이 완전무결해요. 완전무결하면 성 한 사람이고 완전무결할 때까지 치료를 안 하면 안돼요. 그것은 뭐이냐? 내가 광복 후에 이 땅에 간질병이 있다. 내가 한 사람도 없이 싹 고쳐 줄라고 생각했어, 했는데. 전라도 금산에 간질이 그렇게도 많아. 그 비밀을 아무도 몰라 그러지.

치질을 한번 고쳐 볼라고 했더니 우리 나라에 하동[경남 하동군] 치질이 그렇게도 많아. 그 부인들이나 처녀들이 치질 설명을 안 하고 어디 자랑을 안 해 그러지. 수가 우리나라에 제일 많은 건 수토(水土)의 관계로 하동 치질이고, 내가 광복 후에 그 통계를 본 겁니다. 내게 많이 찾아와.

또 간질이 금산이 최고 많아. 그건 수토(水土)라, 그러면 경북에 가서 나병 많은 데도 있어요. 이래서 내가 간질을 적게는 다섯 가진데, ①새카만 건 돼지간질이고, 얼굴이나 입술이 새카매지며 하는 거, ②또 하얘지는 건 거 소간질이 있어요. ③얼굴이 뻘개지는 건 말간질이 있고. 그래 얼굴이 뻘개지는 거이 둘째고, 하얘지는 게 셋째고, ④그 다음에 얼굴이 노래지는 사람이 있어요, 그건 염소간질이고, ⑤얼굴이 파래지는 건 닭간질인데, 내가 이 사람들 치료를 1천명 이상을 했으니, 여기의 비밀을 잘 알지요.

이런데, 전신이 새카매 가지고 며칠씩에 한번 시작하면 발작하는 돼지간질은 5년까지 고쳐요. 5년 안에 완치된 사람은 별로 없어요. 그러나 입술이 새카말 정도로 하는 건 그렇게 오래 안 가는데 전신이 먹장 같아지면서 며칠을 계속하는 그런 간질은 5년에 완치시킨 건 확실해요.

나는 통계를 다 내놓고, 그 후엔 종적이 없이 멀리 이사가 버렸어요. 이래서 많은 사람을 고쳐 주는데 지금 얼마든지 찾아가 볼 수 있는 사람들이 불구가 깨끗하게 나은 사람들이오, 이런데. 거기에는 상당히 어려움이 있어요.

나는 일러주고 말았지. 내가 가서 고쳐 준 일은 없어요. 그러니 이런 것은 어느 장소가 정해 가지고 거기에 기술자를 초빙해다 놓고 내가 그 비밀을 일러줘 가지고 고칠 수밖에 없는데, 일러줘 가지고 낫는 사람은 많으나 그건 어디까지나 막다른 사람. 자긴 어차피 죽는데 세상에선 살릴 수 없다. 그건 미국이나 일본까지 갔다 와서 돈 다 없애고 죽는 사람, 그런 사람은 지금 깨끗이 나아 가지고 행복하게 살아요.

그러면 이런 걸 볼 때에 불구는 된다는 걸 많은 경험이요, 일본 때부터 어려서부터 나는 경험인데, 그래서 불구에 대해서는 치료법이 얼마든지 있어요. 거기에 대해서 그 비밀을 이야길 한다면 그 언제까지 이야기 되겠어요.

<神藥本草 前篇 89쪽∼9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