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2-17 앉은뱅이ㆍ꼽추도 깨끗이 낫는 법이 있건만 본문

신약본초 전편/신약본초 제2장

2-17 앉은뱅이ㆍ꼽추도 깨끗이 낫는 법이 있건만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8. 6. 14. 15:34

그래서 그때부터 나는 세상을 잊어버리고, 세상이 나를 가차히 하지 않는데 개인이 세상을 가차이 할 수 있느냐 하면 없어요. 그래서 그 오리가 그렇게 내 마음에 없어서 안 된다고 생각하면서 오늘까지도 내가 한 마리도 기르지 못해. 그 하나 길러 뭐 하느냐? 거 몇 사람을 도와주는 거 그것 가지곤 안 되고, 한국에 지금 어려운 문제는 한 사람의 힘으로 능히 감당할 순 없어요.

그러니 앞으로, 지금 살아있는 걸 자신이 죽지 않았다는 것만 생각하고 살겠다고 애쓰다가 암이라고 발견되면 그때부터 펄펄 뛰고 있으니, 내게 와서 울고불고 한두 사람이 아니고……

하루에 많이 오는 사람은, 많이 올 적엔 1백명, 1백~1백50명이 오는데 골 아프고 살 수 없어서 외면하고 저 멀리 놀러 가서 1주일 이상 놀다 오는 수도 있는데, 이것이 내가 못할 일이라. 그런데 왜 하느냐? 나로서는 도저히 견딜 수가 없어. 그런 세상을 내가 살아야 되느냐? 대중을 위해서는 대중세계에서 대중의 힘이 필요하다. 국민을 위해선 나라의 힘이 필요하다. 내 힘이 꼭 필요한 건 아니니까.

그러나 몰라서 못 한다면 내가 오늘처럼 말을 한다, 이거라. 말을 할 수는 있으나 내 힘으로써 도와 낼 순 없는 거요. 난 또 그런 재목이 못되고. 그러니까, 내가 지금 불구를 많이 고친 것이 뭐이냐? 불구자가 이 땅에 왜 있느냐? 내가 고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면서 왜 못 고치느냐? 지금도 많은 사람이 살아 있어요.

앉은뱅이다, 모두 꼽추다 깨끗하게 나아 가지고 아무가 봐도 몰라요. 그러고 뼈가 전부 말라붙어 가지고서 숨넘어가기 전에 다 살려 놓은 사람이 이 땅에서 찾아가면 다 볼 수 있어요. 그러나 그 남을 싫어하는 일을 내가 일러줄 수는 없고 앞으로 누구든지 할 수 있는 비밀이 있으니 그것은 자기 집에서 자기 혼자 해도 돼요.

불구자는 이 땅에 있어서는 안 된다고 내가 광복 후에 맹서를 하고도 오늘까지 내가 살려 준 불구자는 수십 명에 불과해요. 수천도, 수백도 못돼요. 이거 있을 수 있느냐 이거요. 왜 그렇게 만능의 능력을 가진 자가 그렇게 무능하냐? 무능할 수 있는 이유가 뭐이냐? 대중이 나를 외면해. 나도 대중을 외면해. 어디 조용한 데 가 혼자 살고 있지. 대중을 외면 하는 건 내가 잘못인 줄 알아요.

<神藥本草 前篇 85쪽∼86쪽>


G
M
T
Text-to-speech function is limited to 200 charac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