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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이지요

21-9 장부 ‧ 視力의 교정법 본문

후편 제2부 인산 수초원고/수초원고 제21장

21-9 장부 ‧ 視力의 교정법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8. 1. 16. 15:04

🌈장부(臟腑)의 교정법

12장부(臟腑)7()7신 중의 장기(腸氣)12장부의 건강을 위하여 오행(五行)의 금()에 금기(金氣)며 금성(金性)이요, ()에 목기(木氣)며 목성(木性)이요, ()에 수기(水氣)며 수성(水性)이요, ()에 화기(火氣)며 화성(火性)이요, ()에 토기(土氣)며 토성(土性)이다오장(五臟)을 연결하여 12장부를 교정(矯正)한다.

 

🌈시력(視力) 교정법

명승지에서 한가히 밝은 마음으로 눈을 감고 자연의 신비 속에 명상(冥想)을 떠나지 않으면 신장(腎臟)의 정()을 뇌에 모으고 심장의 신()을 뇌에 통하게 하여 자연히 정신이 화합(和合)하여 신화(神化)한다. 그리하여 심장의 자연화(自然火)를 밝히게 되면 신()의 명()도 이루어지니 자연화(自然火)는 심장에 화()의 광()과 광중(光中)에 수()의 명()으로 신화(神化)하니 신()의 명()이다. ()은 화기(火氣)가 있으면 화광(火光)이요, 화기(火氣)가 수기(水氣)로 인해 열()이 완전히 사라지면 명()으로 우주대명(宇宙大明)을 통하여 신안(神眼)을 이루는 법이니라. 정신(精神)이 명랑(明朗)하고 마음은 신성(神聖)하니 감로정을 포함한 명산(名山)의 야반자정수(夜半子正水)를 한 잔씩 마시면 개안법(開眼法)이며 신안법(神眼法)이다. 천상정기(天上精氣)는 정오(正午)에 태양광선을 따라 지중(地中)으로 합류(合流)하고 지중정기(地中精氣)는 천상정기와 합하여 야반자정수를 따라 감로정과 합하여 자시(子時) 정각(正刻)을 이용하니 사람도 그때에 자정수를 이용하여 시력(視力) 교정(矯正)한다.

 

🌈()은 생문(生門)

아침 인시(寅時)는 생기 전성시(生氣全盛時). 청색소의 원천(原泉)이 인시(寅時). 천개어자(天開於子)하니 자()에 수기시생(水氣始生)하고 지벽어축(地闢於丑)하니 축()에 지령시화(地靈始化)하며 인생어인(人生於寅)하니 인()은 갑종생물(甲種生物)은 녹재인(祿在寅)이라, 청색소의 원천은 인방인시(寅方寅時). ()은 생문(生門)이다.

고로 인묘(寅卯)는 생기지방(生氣之方)이요, ()은 만기지원(萬氣之原)이라, 인신상충(寅申相沖)하고 묘유상충(卯酉相沖)하야 대기회전(大氣回轉)하니 인시(寅時)는 생기지시(生氣之時). 자시(子時)는 둔갑팔문(遁匣八門)에 개문(開門)이니 천지지신출입지문(天地之神出入之門)이니라. 그리고 인시(寅時)에 생기(生氣)를 흡기양정(吸氣養精)하여 양정즉명신(養精則明神)하고 명신즉영명(明神則靈明)하여 자능견성(自能見性)하니 견성즉성자(見性則性者)는 조물주(造物主). 만물의 형()이 청색 중에 백색의 힘으로 화성(化成)하니 기즉백색소(氣則白色素), 정즉흑색소(精則黑色素), 신즉적색소(神則赤色素), 영즉황색소(靈則黃色素)성이 화한 것(性之化者)은 청색소요, 청색소가 화한 것은 초목이니 초목이 오래되면(草木之老) 물구즉신(物久則神)이다. 천 년 후면 신화(神化)하고 신화즉영화(神化則靈化)하니 초목도 영물(靈物)이 되나니라.

<신약본초후편 673~674, 밝은님 親筆原稿_醫師如來 3편 정기신 통일 호흡법 2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