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21-2 인체의 壽命骨은 西方 白金性 金氣 본문

후편 제2부 인산 수초원고/수초원고 제21장

21-2 인체의 壽命骨은 西方 白金性 金氣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8. 1. 16. 14:00

🌈정신과 마음 교정법 2  인체의 수명골은 서방 백금성 금기

인체에는 서방(西方) 백금성(白金性) 금기(金氣)로 화성(化成) 인강골(靭鋼骨)로 수명골(壽命骨)이 있다. 이 수골(壽骨)과 명골(命骨) 척추(脊椎)와 늑골(肋骨) 양골 합성처(兩骨 合成處)에 서방 금기(西方金氣)를 통하며 남방화기(南方火氣)로 화한 신()을 통하며 북방 정()을 통하여 목기(木氣) 백도에 금기(金氣) 삼십 육 도면 성혼(性魂)이요, 토기(土氣) 백도에 목기(木氣) 삼십 육 도면 영()이요, 금기(金氣) 백도에 화기(火氣) 삼십 육 도면 기백(氣魄)이니 십이 장부의 기()가 골수(骨髓)와 연결하야 뇌수(腦髓)와 직통하니 근골(筋骨)은 기()와 힘() 12()을 차지하니라.

경골(硬骨)하고 강근(强筋)하면 만신지기(萬神之氣)와 정신지력(精神之力)이 통일하야 무병건강은 물론이요, 불로장생술도 자연 성공하리니, (氣者)는 근골로 통하고(通於筋骨) (力者)은 근골에서 생기니(生於筋骨) 근골 속에서(筋骨之中) 기가 통하고 힘이 생긴다(通氣生力). 심중지화(心中之火)는 신수의 기를 얻으면 기력이 생기는 곳이다(得腎水之氣則氣力所生處). 심화(心火)는 근본이 우주광명의 기다(心火 根本宇宙光明之氣). 심화(心火)를 수련방광(修鍊放光)하야 수명하면(水明則) 우주광명지기(宇宙光明之氣)가 화성(化成)하니 수심하면 광명이 이루어지고(修心則光明 自成하고), 심화(心火)가 성()하야 불균형하면(不均衡則) 우력(愚力)이 저절로 생겨(自成하니) 괴력자(怪力者)는 광명부족자(光明不足者)니라.

인신(人身)의 척추(脊椎)는 일신지량(一身之樑)이요, 근골(筋骨)은 일신지주(一身之柱)니라. 그리하야 일량(一樑) 24()니 일년 12 24()이다. 좌측 12수골(壽骨)의 하륵(下肋)은 동지절(冬至節)이니 자월(子月) 하순(下旬)이다. 천개어자(天開於子)하니 천운(天運)이 시어자(始於子)한다. 하느님 사주(四柱)는 갑자년 병자월 갑자일 병자시요, 운은 1.1이다. 후토토신(后土土神) 사주(四柱)는 지벽어축(地闢於丑)하니 을축년 기축월 을축일 기축시요, 운은 2.2. 인생어인(人生於寅)하니 사람의 시조(始祖) 사주(四柱)는 갑인년 병인월 갑인일 병인시라, 운은 3.3이니라.

인간의 수명(壽命)도 시어자(始於子)하니 좌측 하륵 수골(左側下肋壽骨)은 천기(天氣)를 주()하니 냉기(冷氣)가 온도로 인하야 단전  자궁(丹田子宮)에 냉병(冷病)으로 오는 위험한 중병(重病)은 예방과 치료도 가능하다.

고인(古人) 소강절(邵康節) 선생은 동지(冬至)는 자지반(子之半)에 천심(天心)이 미개이(未改移)라 일양(一陽)은 초동처(初動處)요 만물미생시(萬物未生時)라 하고, 두자미(杜子美)선생은 '천시와 인사가 날마다 서로 재촉하니 동지에 양이 생하여 봄이 또 오는구나'(天時人事 日相催하니 冬至 陽生春又來)라 했다.

일일간(一日間)은 자시(子時)가 제일이요, 일년간(一年間)은 자월(子月:동짓달)이 제일이다. 지구는 정북자방(正北子方)에서 동지에 이동하야 동지권(冬至圈) 소한(小寒), 대한(大寒)을 지나 간방(艮方) 입춘권(立春圈), 우수(雨水), 경칩(驚蟄)까지 정동묘방(正東卯方)에 이르고 주야평균(晝夜平均)하고 춘분권(春分圈) 묘방(卯方)에서 떠나 청명(淸明), 곡우(穀雨), 손방(巽方) 입하권(立夏圈)에서 소만(小滿), 망종(芒種)까지 정남방(正南方)에 이르면 주장야단(晝長夜短)이다.

<신약본초후편 662~664, 밝은님 親筆原稿_醫師如來 3편 정기신 통일 호흡법 1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