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활인방17.2.1 중풍 초기의 치료 본문

우주와신약中心 후편,(+구세신방+신약) 2/활인방17 중풍

활인방17.2.1 중풍 초기의 치료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3. 7. 30. 12:50

활인방17.2.1 중풍 초기의 치료

<신약/신방/Ⅰ. 일반병/제10장 두통 ・ 혈압 ・ 중풍 ・ 당뇨/4) 중풍 170쪽>

① 중풍 초기의 치료

  : 중풍 초기에는 가미보해탕(加味保解湯)을 달인 물에 생강으로 법제한 전충(全蟲=전갈) 가루 5푼씩을 타서 하루 2번 식사 전에 복용한다.

  ※ 가미보해탕(加味保解湯)

  : 술에 적셔 쪄서 말리기를 9번 한 적하수오 ・ 백하수오 각 5돈,  오가피 3돈, 천마 ・ 원방풍 각 2돈,  원지 ・ 백복신 ・ 석창포 ・ 구기자 ・ 당귀 ・ 천궁 ・ 진범 ・ 대파극 ・ 강활 ・ 생강법제한 백강잠 ・ 우담남성 ・ 위령선 각 1돈에 석고를 혈액형에 따라 적당량 가미하여 쓴다. 그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 혈액형에 따른 가감법

  가) B형 : 본래부터 밀가루 음식을 즐기며 소화도 잘되고, 진한 인삼차를 먹으면 반응이 좋은 사람으로 곧 소음인(少陰人)을 말한다. 중풍 초기에 열이 극심하면 석고(石膏) 1냥을 가미하고, 2~3일이 경과하여 열이 다소 내리면 석고를 5돈으로 줄이며, 열이 내려 정상(正常)을 되찾으면 석고를 빼고 보해탕만 쓴다. 열이 없는데도 석고를 계속 가미해서 쓰면 복냉증(腹冷症)이 생기므로 주의해야 한다.

  나) 진성(眞性) O형 : 진한 인삼차를 먹으면 갖가지 부작용이 생기는 사람으로서 곧 소양인(少陽人)을 말한다. 초기에 열이 극심하면 석고 1냥반을 가미하고, 열이 내림에 따라 적절히 석고의 분량을 줄인다. 체온이 정상이 되면 석고 2돈씩을 가미하여 완치될 때까지 쓴다.

  다) A형 : 본래부터 밀가루 음식을 즐기지 않고, 그것이 소화도 잘 안되며, 진한 인삼차를 복용해도 별 반응이 없는 사람으로서 곧 태음인을 말한다. 초기에 열이 극심하면 석고(石膏) 1냥를 가미하고, 열이 내리면 석고를 빼고 약쑥[艾葉], 익모초(益母草)를 각 1돈씩 가미해서 쓴다.

  라) AB형 : 태양인(太陽人)으로서 인삼(人蔘), 부자(附子)를 쓰면 효과도 부작용도 없으며, 닭고기를 못먹는 체질인데, 이는 위의 세 가지 혈액형 중 음식의 기호나 인삼차의 반응이 가장 비숫한 혈액형의 용법(用法)을 준용(準用)한다.

  중풍 초기에 가미보해탕을 복용하면 대개 5첩에 효과가 뚜렷하고, 10첩~20첩에 완쾌된다. 그러나 재발 방지 및 완전한 치유를 위하여 B형, O형은 각 30첩, A형 AB형은 각 40첩을 복용해야 한다.

  ※ 전충(全蟲) ‧ 백강잠(白殭蠶)의 생강법제법

  : 생강을 깨끗이 씻은 다음 가늘게 썰어 프라이팬이나 남비에 약 1치(3cm 가량) 정도의 두께로 깔고, 그 위에 전충을 골고루 얹는다. 뚜껑을 덮고 불위에 얹어 놓으면 조금 뒤 생강이 약간 타서 연기가 나는데, 생강이 반쯤 타들어가고 전충이 잘 쪄지면 전충을 골라내고 탄 생강을 긁어버린다. 다시 생강을 깔고 같은 방법으로 1번 더 쪄낸 다음 잘 말려서 쓴다.

  백강잠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1번만 쪄서 말린다. 〈이를 불 위에 얹고 생강이 조금 타서 연기가 날 정도로 구은 뒤 전충만 골라내어 냄새를 맡아본다. 독한 냄새가 안나면 약으로 쓸 수 있지만 만약에 냄새가 나면 앞의 방법으로 다시 구워서 냄새가 나지 않도록 하여 쓰라. 백강잠 역시 같은 방법으로 법제한다.  구세신방 32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