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7-2 종균(種菌) 되살리는 금단(金丹) 본문

신약中心(+구세신방+우주와신약) /신약(神藥)의 세계

7-2 종균(種菌) 되살리는 금단(金丹)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8. 2. 12. 13:22

   2) 종균(種菌) 되살리는 금단(金丹) 


  인체내「생명의 원천」이랄 수 있는 종균(種菌)이 약화 내지 소멸되어가는 것을 막는 방법으로 금단(金丹)을 들 수 있다.

  거름기가 미치지 않은 깊은 산속의 황토를 가져다 한번에 5근을 물에 풀어 고운체로 찌꺼기를 걸러 낸다. 그리고 그 물에 유황(硫黃) 5근을 솥에 끓여서 부어 식히고 다시 유황 5근을 끓여서 부어 식힌다. 

  이렇게 유황을 2번 녹여 부은 뒤에는 황토 5근을 풀어서 황토물을 다시 만들어 두고 유황 2번씩 녹여 붓기를 모두 9차례 반복한다. 

  다음 황토 5근을 푼 물에 생강(生薑) 5근의 생즙을 섞은 뒤 앞의 방법대로 유황을 끓여 붓는 것을 모두 15차례 되풀이한다. 

⟪주역(周易)⟫의 이론에 근거하여 이들의 숫자적 의미를 새겨보면 황토 5근, 유황 5근, 생강 5근을 합하면 모두 15근으로「15소연(小衍)」의 숫자이며 아홉은「9노양(老陽)」의 숫자이다

  「15소연」의 숫자대로 생강즙+황토수에 유황 녹여 붓기를 모두 15차례 하면 유황은 황토의 소생처(所生處)이고 황토는 생강의 소생처이므로 신(神)과 영(靈)과 기(氣)의 관계가 이뤄지는 동시 정성(精性)이 잇따라 생(生)한다. 

  아무튼 이렇게 구워낸 유황을 분말하여 그 가루로 알약을 빚는다. 방법은 꿀을 진하게 달여서 수분을 제거한 다음 유황가루를 넣고 반죽하여 오동나무 씨 크기[梧子大]로 알약을 만든다. 시루에 되게 찐 찰밥으로 유황 가루와 반죽하여 알약을 만들어도 된다

  복용법=비위병(脾胃病)에는 까스활명수에 30~50알씩 식사 전 30분쯤에 복용하고 폐병에는 절채보폐탕(截瘵保肺湯) 달인 물에 같은 분량을 같은 방법으로 복용한다. 

  간담병(肝膽病)에는 토끼 1마리를 털과 똥만을 제거하고 고둥(다슬기) 큰되 1되와 원시호(元柴胡)를 쓴 대시호탕 20첩(1劑)을 한데 두고 달인 물에 같은 분량을 복용한다. 

  신ㆍ방광병(腎膀胱病)에는 집오리 1마리를 털과 똥만을 제거하고(머리ㆍ창자ㆍ발도 모두 씀) 푹 삶은 국물에 유근피(楡根皮) 가루 1숟갈을 먹은 뒤 이어 금단(金丹) 30~50 알씩 쓴다. 

  고질 신경통에는 집오리 1마리에 마른 옻껍질(乾漆皮) 1근, 우슬(牛膝) 1근을 넣고 끓인 물에 금단 50알씩 복용한다. 뇌종양ㆍ뇌암ㆍ자궁종양ㆍ자궁암ㆍ골수염ㆍ골수암ㆍ척수염ㆍ척수암ㆍ습성 관절염에는 집오리 1마리에 금은화(金銀花) 1근, 생강 법제한 지네[蜈蚣] 3백 마리, 마른 옻껍질 반근(半斤)을 넣고 푹 달여서 그 물에 금단 50알씩 복용한다.

<신약 115~116쪽>

 

   ※ 만종암과 불로장생의 약인 유황(硫黃) 자오묘유법제법(=금단법)

<구세신방 265쪽>

  깊은 산중의 거름주지 않은 황토(黃土) 200근을 갖다가 절반으로 나누어 반죽한다. 그리고 구덩이를 2개 판다음 반죽한 진흙을 구덩이에 넣고 사발처럼 홈을 판다.

  유황 30근을 녹여 홈 한개에 15근씩 붓고 유황이 거의 굳을 때즘 진흙으로 홈을 덮는다. 이때 유황을 녹여 붓는 시간은 반드시 자(子)시(=밤11시半~새벽1시半)에 하고 반나절 뒤인 낮 오(午)시 직전에 묻었던 유황을 파내어 다시 녹여서 오시(낮11시伴~1시半)정각에 홈에 붓는다. 이 같은 방법으로 9번을 반복한다.

  이렇게 한 뒤 생강 3근을 깨끗이 씻어 가늘게 썬 다음 솥안에 골고루 편다. 여기에 자오법제한 유황을 삼베자루에 넣은 뒤 이것을 솥안 생강 위에 얹어 놓고 생강이 타서 연기가 몹시 날 때쯤 솥을 내려놓고 삼베자루를 꺼내어 타 붙은 생강은 긁어 버린다. 그리고 삼베자루의 유황은 햇볕에 말린다. 이것을 다시 삼베자루에 넣어서 생강에 찌는 것을 일곱 번 반복한다.

  일곱 번 찐 유황을 곱게 분말하여 찰밥으로 알약을 만든다.

  찰밥을 시루에 쪄서(분량은 약에 맞춰 알약을 만들기 좋을 정도) 제분소에 갖고 가서 유황가루 10근과 죽염가루 1근반을 두고 합하여 알약을 만들면 이것이 암약이다. 만병에 선약이며 금단으로서 불로무병하는 장생약이다.


     ※ 금단을 통한 몇가지 응용 처방

<구세신방 266쪽>

   1) 신경통

  우슬(牛膝) 1냥과 목과(木瓜) 5돈과 백두옹(白頭翁) 쌀뜨물에 침1숙하여 달인 차에 알약 50알씩 식전에 복용하고 신허요통(腎虛腰痛)에는 속단(續斷) 5돈 우슬(牛膝) 5돈 목과(木瓜) 3돈과 파뿌리 1개를 함께 달여서 두고 환약 50알씩 식전에 복용한다.

   2) 골수염(骨髓炎), 골수암, 척수암, 습성관절염(濕性關節炎)

  집오리 1마리를 털과 똥 쓸개만을 버리고 삶아서 식은뒤 표면에 뜬 기름을 걷어낸다. 여기에 금은화 1근을 넣고 더운물 1초롱을 붓고 오래 달여서 이 약물에 금단 50알씩 식전에 복용한다.

   3) 위암(胃癌)에 가미삼출건비탕과 죽염환

  죽염을 분말하여 찰밥에 알약을 만든다. 그리고 생강 3돈과 대두 4개를 달인 물에 가미삼출건비탕을 달여 만든 고(膏)를 한첩 분량 타서 복용한다.

  생강 대추차에 첩약 1첩분량의 고를 복용하고 또 이 차에 완염환 50알씩 복용하되 아침 저녁에는 죽염환을 복용한다.

   가미삼출건비탕(加味蔘朮健脾湯)

  향부자(香附子), 인삼 백출(白朮), 백복령(白茯苓), 후박(厚朴), 반하(半夏), 진피(陳皮), 정향(丁香), 익지인(益智仁), 당산사(唐山査) 각1돈, 지실(枳實), 백두구(白荳蔲), 백작약(白灼藥) 각8푼, 당향목(唐香木), 공사인(貢砂仁), 신곡(神曲), 맥아(麥芽), 원감초(元甘草) 각 5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