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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이지요

4-3 五心이 五變하면 十干 본문

후편 제2부 인산 수초원고/수초원고 제4장

4-3 五心이 五變하면 十干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7. 11. 20. 12:24

동승신주(東勝身洲)는 동방춘분 인묘진 삼삭(東方春分寅卯辰三朔)이니 구십도다. 만월세계(滿月世界) 약사유리광여래불(藥師琉璃光如來佛)이라. 청색소(靑色素) 세계에 인성지선경(仁聖之仙境)이요, 청색소로 화한 성심(性心)은 인심(仁心)이라, 인인군자 호생지덕(仁人君子 好生之德)으로 위심(爲心)한다.

남섬부주(南贍部洲)는 남방하지 사오미 삼삭(南方夏至巳午未三朔)이니 구십도라. 환희세계(歡喜世界)니 보승존여래불(普勝尊如來佛)이라. 적색소(赤色素) 세계에 예성지부(禮聖之府)라. 적색소로 화한 신심(神心)은 예심(禮心)이라. 예의군자(禮儀君子)니 호장지덕(好長之德)으로 위심한다.

서우화주(西牛貨洲)는 서방추분 신유술 삼삭(西方秋分申酉戌三朔)이니 구십도라. 극락세계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이라. 백색소(白色素) 세계에 의성충절지향(義聖忠節之鄕)이오, 백색소로 화한 기백지심(氣魄之心)은 의기심(義氣心)이라. 대의 군자(大義君子)니 호성지덕(好成之德)으로 위심(爲心)한다.

북구로주(北俱盧洲)는 북방동지 해자축 삼삭(北方冬至亥子丑三朔)이니 구십도라. 무우세계 부동존여래불(無憂世界不動尊如來佛)이라. 흑색소 세계(黑色素世界)에 지성지천존(智聖之天尊)이다. 흑색소로 화한 정심(精心)은 지심(智心)이라. 지혜군자(智慧君子)니 호장지덕(好藏之德)으로 위심(爲心)한다.

중방화장세계 십신비로자나불(中方華莊世界十身毘盧遮那佛)이라. 황색소(黃色素) 세계는 신성지원존(信聖之元尊)이라. 황색소로 화한 영심(靈心)은 신심(信心)이라. 신종군자(信宗君子)니 호원지덕(好圓之德)으로 위심(爲心)한다.

▶오심이 오변하면 십간(五心五變則十干)이니,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십간(十干)이다.동방인심(東方仁心)이 변하면 불인지심(變則不仁之心)이니, 양이 변해서 음이요(陽變爲陰) 선이 옮겨가서 악(善過爲惡)이니라. ▶십이지(十二支)로 변하니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십이지(十二支)다. 자축인묘오미신술해(子丑寅卯午未申戌亥)는 수족(獸族)이오, 진(辰)은 어족(魚族)이오, 사(巳)는 충족(蟲族)이오, 유(酉)는 금족(禽族)이니 소와 호랑이와 말과 양과 원숭이와 돼지는 인간과 연(緣)이 깊으니 직성론(織星論)이다. 천상에 직성정(織星精)과 전생영(前生靈)과 조상영(祖上靈)과 산천영(山川靈)과 지령(地靈)과 화합(和合)하면 인간으로 화생하나니라.

▶오방종색소(五方宗色素)로 무병건강하며 불로장생하는 묘법(妙法)도 종색소(宗色素)다. 공기와 전류는 조화를 잃으면 편승(便乘)하니라. 전류의 열독(熱毒)은 화독(火毒)이요, 공기의 냉독(冷毒)도 냉극발열(冷極發熱)하니 화독이다.

➜수기극즉변화(水氣極則變火)하고 화기극즉변수(火氣極則變水)하니 수화(水火)는 동성이질지묘(同性異質之妙)와 동질이성지능(同質異性之能)이니, ☞냉극발열로 수중생화(水中生火)하니 수변즉(水變則火)다. 고로 화지본(火之本)은 수(水)니 동질이성(同質異性)이다. 우주 창조편의 태양 생성론을 참조하라.

▶조식법(調息法)은 공기(空氣)에 정령(精靈)의 비밀과 전류의 신기묘법(神氣妙法)이니 불로장생하는 선가(仙家)의 신술(神術)이다. 흡기양정법(吸氣養精法)은 조식법이요, 기만즉감신강령법(氣滿則感神强靈法)은 선술(仙術)이다. 모공영로(毛孔靈路)의 조화이니라.

<신약본초후편 458~459쪽, 醫師如來 인산수초원문 40~4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