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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千手經의 신묘장구 다라니와 ➜★호흡 妙法★ 본문

후편 제2부 인산 수초원고/수초원고 제4장

4-2 千手經의 신묘장구 다라니와 ➜★호흡 妙法★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7. 11. 20. 11:15

천수경(千手經)의 신묘장구(神妙章句) 다라니는 우주의 영(靈)의 능(能)과 신(神)의 묘(妙)인 관세음(觀世音)의 심공(心功)이다. 일체 제불보살(一切諸佛菩薩)의 심중묘법(心中妙法)과 견성성도(見性成道)의 대각(大覺)은 대원심법(大圓心法)이니라.

천수경의 신묘장구 다라니는 우주생물의 천재(天災)는 삼재팔난(三災八難)과 인재(人災)와 만물(萬物)의 상해(相害)인 불의지재(不意之災)도 있고 영생(永生)의 비결(秘訣)도 있으니 관음(觀音)이며 천음(天音)이며 덕음(德音)이며 혜음(慧音)이니 자연(自然)의 능음(能音)이며 묘음(妙音)이니라.

미타(彌陀)는 극락세계(極樂世界)의 교주(敎主)시고 관세음(觀世音)은 사바세계의 교주시다.

세존(世尊)과 양교주와 제불보살(諸佛菩薩)은 대원상중(大圓相中)에 대각능통(大覺能通)하니 육신통(六神通)이라.

동물 중에도 육종(六種)은 육신통(六神通)이다. ▶초목이 수명이 길어 인간의 피해가 없이 무사히 천년 수(壽)하면 천지정기(天地精氣)를 누적(累積)하여 신화(神化)하고 천하에 좋은 재목이 되고, 박토(薄土)에서 생장하면 풍마우세(風磨雨洗)하여 자연 악목(惡木)이 된다. 그리하여 초목(草木)도 심산 옥토 정결처(深山沃土淨潔處)에서 천지정기를 천년 이상 흡수하면, 신성한 길기(吉氣)가 목신(木神)으로 화하여 환도인생(還道人生)하면 망상(妄想)과 허욕(虛慾)과 해물지심(害物之心)이 없는 인인 군자 대현(仁人君子大賢)과 대자대비한 대통(大通)한 선사(禪師)와 독선기신(獨善其身)하는 인선(人仙)이 되나니, 동물의 영(靈)한 자(者) 환도와 다르다. 금수어별곤충(禽獸魚鱉昆蟲)도 위치는 같다.

백두산에는 맹수 중에는 이마(頂額)에 왕(王)자의 흰털(白毛)이 난 큰 호랑이(大虎)와 묘향산을 왕래하는 산신과 같은 영물인 산돼지(山猪)가 있다. 그 산돼지는 키가 3m요 발자국이 일척팔촌(一尺八寸)이다. 키는 등을 비빈 자리가 나무에 상처를 입히어 나무껍질이 벗겨지고 하여 그 키를 장대로 재어보니 3m이상이고, 발자국은 눈 위에 자로 재어본 결과다. 그리고 야산에는 노루ㆍ토끼ㆍ여우ㆍ삵(살쾡이)이, 광야의 초원에는 사자ㆍ코끼리ㆍ대호(大虎)ㆍ큰곰 등 맹수가 서식하고, 독수리와 학과 두루미도 서식한다. 어족도 동해 고래와 태평양 고래의 크기가 다르다. 비어대붕(飛魚大鵬)도 태평양에 사는 곤어(鯤魚)다. 메기가 바다 속에서 천년 이상 되면 이무기가 된다. 나는 57년 전에 만주 대련 갈밭에 떨어져 죽은 이무기가 신장이 100m요, 갈비뼈 길이가 2m인 것을 본 적이 있다. 그러나 신룡(神龍)의 잔해는 본 적이 없다.

지네와 독사도 깊은 산에서 천년 이상 사는 예는 간혹 있다. 이는 지상의 생물이 지역에 따라 성장과 수명(壽限)이 다르기 때문이다.

인간도 지역에 따라 수명이 다르나, ▶호흡의 묘법(妙法)을 잘 이용하는 사람은 천 년간 살게 되니(千年壽) 산천관계(山川關係)와 명천관계(名泉關係)가 크다. 장수(長壽)샘과 장군수(將軍水)가 나는 샘도 있다. 그런 보조(補助)를 받는 것도 좋지만 관원(關元)에 뜸법이 제일 중요하다. ➜양정(陽精)이 약장천년수(若壯千年壽)요, 음기여강필폐상(陰氣如强必斃傷)이라. 음기미소종시사(陰氣未消終是死)요, 양정(陽精)이 약재필장생(若在必長生)이라. 음기가 사라지지 않으면 결국 죽음이요 양정이 있으면 반드시 오래 산다하니, 편작심서(扁鵲心書)에 있는 송나라 태의의 시다(宋太醫 詩). 그는 뜸법(灸法)에 득기묘(得其妙)한 분이다.

심폐(心肺)에 극강(極强)한 힘을 주고 호흡하면 그 효험(効驗)은 이러하다. 두용직(頭容直)이라 하니 목에 곧게 힘을 주되 극강하게 힘을 주고 힘찬 호흡을 평생하면 첫째 체머리 흔드는 병이 치료되고, 둘째 두풍(頭風), 셋째 안면신경마비니 구완와사(口眼喎斜), 그 다음 두면질환(頭面疾患)이 차례로 치료가 된다.

그리고 ▶어깨와 팔과 손끝까지 극강한 힘을 주고 힘차게 호흡하면 견비통(肩臂痛) 치료와 견근통(肩筋痛) 치료와 견비(肩臂) 신경마비에 신효(神效)하고, 어깨는 위로 힘쓰고 가슴은 앞으로 나오게 힘쓰고 극강한 힘을 주어 호흡하면 ★황명(黃明)한 종색소(宗色素)를 원만하게 흡수하여 ①첫째 기(氣)가 강하며 ②기관지의 조직이 정상으로 튼튼하여 오색소(五色素) 중에 종색소(宗色素)가 주종(主種)이니 만가지 진액(眞液)을 합성하여 폐선(肺線)에서 공해 질소 부정물(不淨物)을 처리하고, ③비위(脾胃)에서 전하는 음식물 중에 영양진액(營養眞液)을 상합(相合)하여 폐에 공급하며 폐액(肺液)으로 화한다. 액화(液化) 이전은 폐혈(肺血)이니 ※정액(精液)은 폐액이다.

※금성분자(金性分子)가 포함되어 근골(筋骨)에 강도(强度)가 이뤄지나니 ➜《진액(眞液)은 침이라, 옥지(玉池)니 산성(酸性)을 말함이다.

※산성에 청산(淸酸)과 탁산(濁酸)이 있으니 청산은 침이오 탁산은 담(痰)이니, ※가래와 침은 12장부에 12산(酸)이 있으니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다.

※자산(子酸)은 양산(陽酸)이니 수중지액(水中之液)이요, 해산(亥酸)은 음산(陰酸)이니 담이라 가래요, ※침은 폐에 진액이요, 폐의 진액은 청색소(靑色素)에서 화하는 청산(淸酸)이요, ※담은 탁색소(濁色素)에서 화하는 탁산(濁酸)이니 탁산은 공해독(公害毒)이니 운독(運毒)이라 하나니라.

《※청산(淸酸)은 공기 중의 청색소(靑色素)요, 청색소로 화하는 수기(水氣)니, 청색(靑色)에 수기(水氣)가 함유되면 청색소요, 수정(水精)이 함유하면 성(性)으로 화성하나니, ※수중(水中)에 청기(淸氣)와 탁기(濁氣)가 있으니 산소(酸素) 중에 청기(淸氣)가 함유(含有)되면 이요, 탁기가 앞서면 담(痰)이니라.

☞《담은 만 가지 병(萬種病)에 근본이니 힘차게 호흡하면 청기(淸氣)를 흡수하고 맥을 놓고 호흡하면 탁기(濁氣)가 흡수되니 탁기가 강하면 사혈(死血)과 사유(死油)와 사수(死水)니, 사혈은 어혈(瘀血)이요 사유는 담수(痰水)요 사수는 농액(膿液)이다.

오색소(五色素)의 근본은 청색소(靑色素)요, 오미(五味)의 근본은 산(酸)이요, 산(酸) 중(中)에 전분(澱粉)이요, 전분(澱粉) 중에 산핵(酸核)이다.

➜신(腎)ㆍ명문(命門)ㆍ단전(丹田)에 양기(陽氣)는 남자요, 음기(陰氣)는 여자라. 남자의 양기는 양정지백(陽精之魄)이요, 여자의 음기는 음정지백(陰精之魄)이니, 남녀 교정(交精)에 흥분은 신경에서 오고 쾌감(快感)은 온정(溫精)과 성감(性感)하야 신경에서 흥분의 도(度)가 높아지면 도에 따라 심장(心臟)과 정신(精神)과 피육(皮肉)에 심취감(心醉感)이 저절로 생기니, 운중승학(雲中乘鶴)이 교정지락(交精之樂)이다. 호흡지기(呼吸之氣)와 정(精)이며 모공에서 흡수하는 정(精)과 신(神)의 힘이니, ▶기왕즉신왕(氣旺則神旺)하고 신왕즉정왕(神旺則精旺)하고 정왕즉성왕(精旺則性旺)하고 성왕즉영강(性旺則靈强)하니, 영력은 만능지본(萬能之本)이니라.

➜비위신경(脾胃神經)은 기(氣)가 강하면 오장의 액(五臟之液)이 정상유통(正常流通)하여 체기(滯氣)가 해소(解消)되고 구미진식(口味進食)하고 소화만전(消化萬全)한다. ➜간담(肝膽)의 기가 원만하면 간담의 병은 깨끗이 사라지고 무병건강하니 장수(長壽)의 비결(秘訣)이니라.

<신약본초후편 455~458쪽, 醫師如來 인산수초원문 35~4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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