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19-17 무절임은 위궤양ㆍ폐암ㆍ늑막염에 신비 본문

신약본초 전편/신약본초 제19장

19-17 무절임은 위궤양ㆍ폐암ㆍ늑막염에 신비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7. 6. 10. 11:50

무우를 절구는데 여기 무우도 마찬가질 거요. ◈무우를 죽염으로 절궈 가지고 좀 짜게 절구는데, ☞그 채 쳐 가지고[가늘게 썰어가지고] ①하루 저녁을 죽염에 절구면 ②그 무우를 기계에다 꼭 짜니까 물이 많아요. ③그 물을 가지고 죽염·난반 배합해 가지고 ④그 물을 조금씩 먹는데 ⑤위궤양은 그렇게 신비해요, 식도궤양도 그렇고. ⑥암에는 조금 강하게 먹으면 다 돼요.

⇨암약을 뭐 특별히 애쓸 것도 없고 무우 절인 물에 ★무우라는 건 소화제는 틀림없는데 소화제만 아니고 해독제, 또 대소변이 잘 나오는 약, 죽염은 상당히 좋은 약인데 그걸 절궈 가지고 기계에다 꼭 짜 가지고 그 물에다가 죽염 난반을 배합해서 먹는 사람 위암 시초에 해보라고 하니 누구도 나아요. 그런데 ◈폐암엔 좀 더디 나아요.

그럼 ⇨폐암은 어떻게 하느냐? ☞백개자(白芥子)·행인(杏仁)을 곱게 초(炒)해 가지고 분말해서 그걸 무우 절굴 때 그 분말을 같이 넣고 무우를 절궈 가지고 기계에 짜 가지고 그 물에 죽염을 먹으면, 죽염·난반을 먹으면 폐암에 잘 나아요.

그런데 ⇨폐에서 물이 고이는 때 있어요 늑막염 말고, 폐가 완전히 상해 들어오는 폐에 물이 고이는 때가 있어요. 그런 폐암이 있는데 ☞거기에는 금은화·포공영·유근피를 달인 물에다가 같이 멕이는 것이 제일 좋아요. 그렇게 해본 일이 있는데 그건 오리에다가 고아서 먹는 거이 월등 유리한 걸 내가 지금까지도 경험으로 일러주는데 많은 사람이 거기에 도움을 받아요. <그래서 그런 건 상식상 꼭 필요해요.>

무우는 미국에도 무우는 같을 거요. 조금 성분이 한국 성분과 조금 다르겠지. 왜 다르냐? 일일이 댕겨보니 화산이 화구 분출한 지 오래지 않은 곳이야. 수천억을 가던지 그런 게 아니야. 수십 만 년 전에 대화구가 분출해 가지고 태평양에서 올라오는 화구에서, 여기가 화산이야. 화산이고 돌은 석회석이야. 그러고 흙도 석회고 백두산 석회석하곤 틀려요. 백두산 석회석은 연조(年條)가 오란[오래된] 석회석이고 여기 석회석은 연조가 오라지 않아요.

그래서 이건 연조가 오라지 않기 때문에 아직도 화구가 조금씩이 남아 있을 거라. 그러면 혹 흔들릴 수도 있어요. 그건 땅속에는 유황 성분이 오라면 자꾸 생겨요. 그래 생기는 건 화구에서 모든 광석물이 유황이 화하는 법은 그건 정확한 거고[것이고], 물속에서 석유가 화하는 것도 정확한 거니 여기는 흔들릴 수 있는 지역이라고 봐야 될 겁니다.

[※강의가 끝난 직후 캘리포니아주 한의사회 박철규 회장의 사회로 질의 ․ 응답 시간이 마련되었다. 질의는 박회장이 대신 전달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神藥本草 614쪽~61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