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16-4.1 ◈좋아하는 음식, 그기 내 꺼라. 내가 먹고 싶은 게 그기 내게 와서 효 보는 거라. 본문

신약본초 3/제16장. 영특론

16-4.1 ◈좋아하는 음식, 그기 내 꺼라. 내가 먹고 싶은 게 그기 내게 와서 효 보는 거라.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6. 9. 5. 10:01

..... 말초까지 싹 나와서 손끝까지 후끈해야 되는데 그리 되면 없어. 이제 안 돼. 지금 이젠 노쇠해 가지고 전부 대소변으로 나가.

(질문자) 선생님 어느 누구 말 들으면 인간이라는 건 150세까지 산다고 그러던데.

(인산) 글쎄 말이 좋은데, 150 먹고 앉아 해야지. 지금 80먹고 앉아 해서는 안 되잖아?

(질문자) 글쎄 그러니까 더 기간이 올 수 있지 않냐는 이야기예요.

(인산) 오는 건 그날 가서 왔다고 해야지. 온다는 거와 왔다는 거와는 달라.

(질문자) 선생님 저는 인제 이거 해먹고 점차로 이 인삼같은 거는 먹으면 좋겠어요? 안 먹어도 돼요?

(인산) O형이 삼이 안 맞는 사람이 많아요. 아주 안 맞는 사람도.

(질문자) 예. 그럼 뭘 먹으면 몸이 좋아지고 살이 찌겠어요?

(인산) 식성에 무얼 좋아해?

(질문자) 식성 저는 생선 같은 거 좋아합니다. 생선회 같은 거.

(인산) 그거 회 같은 거 죽염을 쳐서 먹어요.

(질문자) 죽염을 쳐서요?

(인산) 그러면 기생충이 생기잖아? 죽염이라는 건 살충력이 아주 강한 놈이야.

(질문자) 먹기 좋아하는 음식을 먹으면 됩니까?

(인산) 아니, 먹기 좋은 거 그기 내 꺼라. 내가 먹고 싶은 게 그기 내게 와서 효 보는 거라. 아무리 산삼 녹용도 먹고 토악질하고 설사하고 죽을 수도 있어요.

(질문자) 그런데 선생님 이런 말은 좀 복잡하게 만들는지 몰라도 뭐 체질이 소음이니 소양이니 해 가지고 어느 거는 먹으면 안되고 된다는데 그러면 선생님 문제없습니까?

(인 산) 그런 것도 있는데, 그 속에도 파고 들어가면 또 힘들어. 소음, 소양이 동등하게 네 가지가 되어 있는 사람이 있어요. 그럼 이거 먹어도 해롭고 저거 먹어도 해로워. 지금 그런 사람이 여게 가끔 와요. 누구한테 가니까 무슨 약 먹어라 해 가지고 먹었는데, 한참 먹었을 때는 모르겠는데 ## 먹으니까 아주 나빠와서 고생했다. 그래서 "여러 사람한테 해가 되고 내내 해가 되고 죽을 지경입니다." 그런 건 여러 가지 피가 하나로 되어 있기 때문에 잘 안 맞아요.

  神藥本草3 제16. 영특론(88.9.19.) 中에서, 37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