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활인방106.2.1 급경풍 ・ 만경풍 ・ 뇌염 ・ 뇌막염 후유증의 그 외 치료법 여러 가지들 본문

우주와신약中心 후편,(+구세신방+신약) 2/활인방106 진성뇌염(眞性腦炎)과 뇌막염(腦膜炎) 치료법

활인방106.2.1 급경풍 ・ 만경풍 ・ 뇌염 ・ 뇌막염 후유증의 그 외 치료법 여러 가지들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3. 8. 26. 17:53


활인방106.2.1 급경풍 ・ 만경풍 ・ 뇌염 ・ 뇌막염 후유증의 그 외 치료법 여러 가지들

<신약/신방/Ⅲ. 소아병/제21장 소아의 폐염 ・ 뇌염 ・ 간질 ・ 복학/2) 소아의 급경풍 ・ 만경풍과 뇌염 ・ 뇌막염 및 그 후유증 264쪽>

② 급경풍 ・ 만경풍 ・ 뇌염 ・ 뇌막염과 그 후유증의 그 외 치료법 여러 가지들

  라) 정신박약아 ・ 저능아 ・ 식물인간 

  : 백회혈(百會穴)에 녹두알 크기의 뜸을 하루(자기 전에) 3장씩 열흘간 떠준 뒤 늘려서 5장씩 떠주되 완전 회복될 때까지 계속한다. 대개 1년 안에 회복되는 아이가 절반이고, 체질에 따라 3년 내지 5년 만에 완치되기도 한다. 그리고 뜸을 뜨면서 앞의 진성뇌염조의 가미천마탕(加味天麻湯)을 복용케 한다.

  마) 간질(癎疾) ・ 전광(癲狂―陽狂 ・ 陰狂) 

  : 백회혈(百會穴)과 중완혈(中脘穴)에 녹두알 크기의 뜸을 하루 3장씩 뜨고 열흘 뒤부터는 3분간 타는 뜸장을 5장씩 뜬다. 냉간(冷癎)인 경우에는 중완혈을 위주해서 뜬다. 보통 3개월 안에 완치되나 체질에 따라 혹 1년까지 치료해야 하는 난치환자도 있다. 그리고 이와 함께 앞의「진성뇌염」조의 가미천마탕(加味天麻湯)을 복용케 한다.

  바) 소아마비(小兒痲痺) 

  : ◈팔을 못 놀리는 환자는 먼저 앞의「간질」조와 같이 ❶백회혈(百會穴)에 뜸을 뜬 다음 ❷양쪽 어깨의 견우혈(肩髃穴)과 양쪽 팔꿈치의 곡지혈(曲池穴)을 콩알 크기의 뜸장(약 3분 정도 타는 크기의 뜸장)으로 떠주되 백회혈과 견우 ・ 곡지혈에 각 3장씩 열흘간 떠주고 그 뒤부터는 각 5장씩 나을 때까지 계속 떠준다. 남자는 왼쪽, 여자는 오른쪽부터 뜬다. ◈양다리를 못 쓰는 경우에는 ❶먼저 관원혈(關元穴)을 뜬 다음 ❷양쪽 족삼리혈(足三里穴)에 3분 정도 타는 크기의 뜸장으로 앞의 뜸법과 같이 떠준다.

  ◈한쪽 넓적다리 위의 뼈가 붙은 부위가 쑥 빠져 올라가거나 내려가 다리를 못 쓸 경우에는 먼저 ❶관원혈(關元穴)을 뜬 다음 ❷양쪽 환도혈(環跳穴)과 ❸양쪽 족삼리혈을 위와 같이 떠준다.

  위의 경우 보통 1년 안에 완치되나 늦을 경우 3년까지 걸리기도 한다.

  그리고 앞의 경우들과 같이 뜸을 뜰 때 가미사물탕(加味四物湯)을 아침저녁으로 계속 복용케 한다.

  ※ 加味四物湯(가미사물탕)

  熟地黃(숙지황) ・ 當歸(당귀) ・ 川芎(천궁) ・ 芍藥(작약) 각 1돈 2푼 5리에 어린이는 우슬(牛膝) 5돈, 모과(木瓜) 2돈 5푼을 가미하고, 15세 이상은 우슬 1냥, 모과 5돈을 가미한다.

  소아마비에는 두 종류가 있다. 곧 이 장에서 논한, ❶진성뇌염(眞性腦炎)의 후유증으로 오는 뇌성(腦性) 소아마비와 ❷유행성 척수염(脊髓炎)의 후유증으로 오는 척수성(脊髓性) 소아마비가 있다.

  그 치료법은 모두 앞에서와 같은 뜸법으로 치료하라.

  소아마비로 결국 불구가 되었더라도 40세 정도까지는 치료가 가능하다. 필자는 50세 이후의 남자로서 하반신 양다리가 마르고 오그라진 사람도 치료한 경험이 있다. ◈양쪽 족삼리혈(足三里穴)에 5분 이상 타는 뜸장을 계속 뜨면 1년간에 치료된다. 인간의 불구는 20세 전후의 시기는 틀림없이 치료가 된다. 그 이후의 시기라도 좀 시일이 오래 걸리고 힘은 드나 치료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불구에 따라 치료는 각기 다르다.

  사) 결핵관절염(結核關節炎)

  : 뜸은 앞의 소아마비의 경우와 같다. 약물은 집오리 1마리를 준비하여 털과 똥만을 제거한 뒤 물 1초롱을 두고 12시간 이상 달여서 식힌 다음 위에 뜬 기름을 걷어내고 다시 더운 물을 붓고 거기에 금은화(金銀花) 1근, 우슬(牛膝) 반근, 마른 옻나무 껍질[乾漆皮] 반근을 함께 넣고 이를 푹 졸여 약물이 한 되 가량 되게 하여 이를 조금씩 무시로 복용케 하되 나을 때까지 계속 먹게 하라.

  아) 연주창(連珠瘡) ・ 척수염(脊髓炎) ・ 디스크

  : 생강에 2번 쪄서 말린 도마뱀[石龍子] 1근, 생강에 1번 쪄서 말린 백강잠(白殭蠶) 1근을 분말하여 꿀로 오동나무 씨 만한 크기로 알약을 만들어 두고 이를 복용한다. 15살 미만은 한 번에 15알씩 하루 3번, 15살 이상은 한 번에 30알씩 하루 3번 진한 생강차에 복용한다.

  자) 소경 ・ 벙어리 ・ 귀머거리

  : 관원혈(關元穴)에 뜸을 뜨되 콩알 정도 크기로 5장씩 10일간, 5분 이상 타는 것으로 나을 때까지 계속해서 떠준다. 대개 반년 안에 눈을 뜨고 말문과 귀가 열리는데 혹 3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차) 이질(痢疾)

  : ❶적리(赤痢)는 모밀국수 한 사발을 물기 없이 하여 들기름 다섯 숟갈을 넣고 비벼 양념하지 말고 빈속에 먹게 한다. 대개 3번 이내에 회복된다.

  ❷백리(白痢)는 집오리 1마리를 털과 똥만을 제거하고 센 불에 12시간 이상 푹 삶아 그 기름을 걷어낸 다음 빈속에 그 국물과 고기를 복용케 한다. 대개 1마리에 완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