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활인방106.1 진성뇌염(眞性腦炎) 본문

우주와신약中心 후편,(+구세신방+신약) 2/활인방106 진성뇌염(眞性腦炎)과 뇌막염(腦膜炎) 치료법

활인방106.1 진성뇌염(眞性腦炎)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3. 8. 26. 15:52

활인방106.1 진성뇌염(眞性腦炎)

<救世神方/제4편 부인병과 소아병/제2부 소아병/제1장 330쪽>

4, 진성뇌염(眞性腦炎)

  진성뇌염이란 만경풍(慢驚風)에 또 다시 운독(運毒)이 걸린 것이다.

 이런 진성뇌염은 치료하기가 매우 어려운데,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방법오행침(五行鍼)과 뜸이다.

  오행침이란 중침(中鍼)으로 백회(百會)에 놓고, 백회에서 서 ・ 북 ・ 동 ・ 남으로 돌아가며 놓는 침을 말함인데, 다음과 같다.

  오행(五行) 중에 일행(一行)은 토(土)니 백회혈(百會穴)에 중침으로 1푼(一分)을 놓고,

이행(二行)은 토생금(土生金)이라 백회혈에서 서쪽(西 : 환자의 오른손쪽)으로 5푼 떨어진 지점에 중침으로 1푼을 놓고,

삼행(三行)은 금생수(金生水)라 백회에서 북쪽(환자의 뒤통수쪽)으로 5푼 되는 지점에 중침으로 1푼을 놓고,

사행(四行)은 수생목(水生木)하니 백회에서 동쪽(환자의 왼손쪽)으로 5푼 되는 지점에 중침으로 1푼을 놓고,

오행(五行)은 목생화(木生火)라 백회에서 남쪽(환자의 앞쪽)으로 5푼 되는 지점에 중침으로 1푼을 놓는다.

  이렇게 하여 장부(臟腑)의 열을 식히고 인중혈(人中穴)에 중침 1푼을 놓아 운독(運毒)의 열을 식혀 주면 강한 자극으로 인해 독맥(督脈)의 경락(經絡)이 회복된다.

  이어서 소상혈(少商穴)에 중침으로 1푼을 놓아준다. 이렇게 하면 장부의 열이 식어지고 심장(心臟)의 열과 독도 맑아진다.

  재발하게 되면 불구가 되니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백회혈(百會穴 : 정수리의 숨구멍 자리)에 콩알(太子大) 정도 크기의 뜸장을 15장 떠주고 신회혈(囟會穴 : 이마 위의 숨구멍 말함)에 9장을 더 떠주면 아기는 평생 아무 탈 없이 크게 된다.

  ◈유사뇌염은 침을 놓고 천마탕을 복용하고 ◈진성뇌염은 침과 뜸을 겸하고 천황탕(千黃湯)을 복용하라.

   ◈ 천황탕(千黃湯)

  황연(黃蓮) ‧ 황금(黃芩) ‧ 황백(黃柏) ‧ 산치자(山梔子) 각 1돈 2푼 5리,   천마(天麻) ‧ 경명주사(鏡明朱砂) 각 4푼,   전충을 생강에 찐 것과 백강잠(白殭蠶)을 생강에 찐 것 각 3푼,   우담남성(牛膽南星) ‧ 원감초(元甘草) 각 2푼,   우황(牛黃) ‧ 용뇌(龍腦) 각 6리,   등심(燈心) ‧ 박하(薄荷) 각 5푼,  이를 달여서 무시로 먹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