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활인방56. 四 象 論 본문

우주와신약中心 후편,(+구세신방+신약) 2/활인방56 사상론(四象論)

활인방56. 四 象 論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3. 8. 16. 17:05

활인방56. 四 象 論

<宇宙와 神藥/後篇 神藥의 秘密/第四部 雜病Ⅰ/第二章 163쪽>

六, 四 象 論

眞少陽을 眞性O型이니 脾大腎小라 함은 大不可하니라. 脾는 間色臟腑요 間色은 黃色이니 黃色素로 爲主한 合成物은 脾胃니 中央臟腑라. 四極은 不當하니라.

<救世神方/제1편 서 론/제1부 철의학적 서론 72쪽>

     23. 사상론(四象論)

  진소양(眞少陽)은 진성(眞性) O형이니, 비장(脾臟)은 크고, 신장(腎臟)은 작다고 하는 것은 크게 불가하다. 비장은 중앙 간색(間色…오행론에서 황색은 사시에 배정할 수 없어 계절과 계절 사이마다에 소속시킴) 장부(贓腑)요, 간색은 황색이니, 황색소를 위주하여 합성된 물체는 비와 위니 중앙 장부다. 사극(四極…사방의 극)으로 설명하는 건 마땅치 않다.

故로 心大腎小 曰少陽人이라.

◈心小腸은 赤色素로 爲主한 合成物이니 七少陽이라. 南方丙丁 二七火하니 火臟腑라.

  일곱은 소양[七少陽]이라, 남방 병정(丙丁) 이칠화(二七火)니 화장부(火贓腑)요, 화기(火氣)는 지나치고 수기(水氣)는 모자라니, 진소양 체질은 심장은 크고, 신장(腎臟)은 작다. 심 ・ 소장(心 ・ 小腸)은 적색소(赤色素)를 위주한 합성물이다. 진소양 ・ O형의 보약으론 녹용(鹿茸) 익모초(益母草)가 좋다.

❶火過水不及을 曰少陽人이오(O型). ❷腎大心小 曰水過火不及하니 少陰人이오(B型). ❸肺大肝小 曰金過木不及하니 太陽人이오(AB型). ❹肝大肺小 曰木過金不及하니 太陰人이라(A型).

◈腎 ・ 膀胱은 黑色素로 爲主한 合成物이라. 北方壬癸 一六水하니 水臟腑라 六老陰이나 四象은 相生爲主하니 腎은 變數八少陰이라. 木生火하며 水生木하니라.

  여덟은 소음[八少陰]이 다. 그러나 음수(陰數)는 변하니, 팔소음이 육노음(六老陰)으로 변하여 북방임계(壬癸) 일륙수(一六水)로 수장부(水贓腑)요, 수기(水氣)는 지나치고 화기(火氣)는 모자라니 소음체질은 콩팥은 크고 심장은 작다. 신방광(腎膀胱)은 흑색소를 위주한 합성물이다. 소음 B형은 인삼 ・ 부자(附子)가 보약이다.

◈肺 ・ 大腸은 白色素로 爲主한 合成物이라. 九老陽이니 西方庚辛 四九金이오,

  아홉은 노양[九老陽]이라, 서방 경신(庚申) 사구금(四九金)이니 금장부(金贓腑)요, 서극(西極)인 금기(金氣)는 지나치고, 동극(東極)인 목기(木氣)는 모자라니, 폐장은 크고, 간장은 작다. 폐 ・ 대장(肺 ・ 大腸)은 백색소를 위주한 합성체이다.

◈肝膽은 綠色素로 爲主한 合成物이라. 東方甲乙 三八木하니 木臟腑라. 八少陰이나 四象은 相生爲主하니 肝은 變數六老陰이니 金生水라. 故로

  여섯은 육노음[六老陰]이 다. 그러나 음수는 변하니, 육노음이 팔소음으로 변하여 동방갑을(甲乙) 삼팔목(三八木)으로 목장부(木贓腑)요, 동극인 목기(木氣)는 지나치고, 서극인 금기(金氣)는 모자라니, 태음체질은 간장(肝臟)은 크고, 폐장은 작다. 간 ・ 담(肝 ・ 膽)은 청색소를 위주한 합성체이다. 사상(四象)은 서로 생하는 것[相生]을 위주하니, 간은 변수(變數)육노음(六老陰)이다. 금생수(金生水 : 쇠는 물로 생)하니,

◈五行은 君臣 ・ 父子 ・ 兄弟 ・ 祖孫 ・ 夫婦 ・ 男妹하니 金克木하니 君臣이요, 木中之金은 木重木剛하고 水生木하니 父子요, 金生水 水生木하니 祖孫이요, 甲己化土하니 夫婦요, 甲乙하니 兄弟 ․ 男妹니라.

  오행(五行)으로 부자간(父子間)이요, 금극목(金克木 : 쇠는 나무를 이김)하니, 군신간(君臣間)이요, 목중(木中)의 금(金)은 무겁고 강하니, 군신이요, 수생목(水生木 : 물은 나무를 생함)하니, 부자간이요, 금생수(金生水)하고 수생목(水生木 : 물은 나무를 생함)하니, 조손간(祖孫間)이다. 갑기(甲己)는 토(土)로 화하니, 부부(夫婦)요, 갑을(甲乙)은 비견(比肩)하니, 형제자매다.

◈北極은 水精, 南極은 火神, 西極은 金氣 ・ 魄, 東極은 木性 ・ 魂, 中央은 土靈이라. 故로 周易繫辭에 精氣爲物이오. 遊魂爲變이라 하니라.

  북극(北極)은 수정(水精)이요, 남극(南極)은 화신(火神)이요, 서극(西極)은 금기(金氣)며 백(魄)이요, 동극(東極)은 목성(木性)이며 혼(魂)이요, 중앙은 토령(土靈)이다.

◈魂은 木性之變을 말함이니 精中往來者라. 故로 精氣爲物에 形化體變이 萬變萬化하니 亦心魂도 萬變萬化라 遊魂爲變이니라.

◈ 혼(魂)은 목성(木性)이 변함을 말함이니, 정력 가운데 왕래하는 것인 고로 정기가 만물이 되매 형 ・ 체(形 ・ 體)로 변화함이 천변만화하고, 또 마음과 혼도 역시 천변만화한다. 그리하여 몸이 오래 되어 낡으면 혼이 빠졌다 들었다가 하여 변화(遊魂爲變)한다.

◈肝大肺小 曰太陰人이니 眞性A型이며, 太陰人의 臟腑에 溫劑는 艾葉爲主요. 補陰補陽은 鹿茸爲主라.

  태음(太陰) A형인 사람의 장부(贓腑)에 더운약은 약쑥이 제일이요, 보음(補陰) ・ 보양(補陽)하는 데는 녹용이 제일이다.

◈肺大肝小 曰太陽人이니 極少數라. 病則無藥이니 眞性AB型이니 萬人之中에 一人이라. 病藥은 萬病一藥이니 桃仁炒去皮 粉末一斤하고 杏仁炒去皮尖 粉末一斤하며 桃肉十斤에 獼猴桃二十斤의 四種을 함께 섞어 설탕과 함께 단지에 넣고 糖化시키면 仙藥이니 無時服하라. 平常無病時에도 長服하면 無病長壽하나니라.

  태양(太陽) AB형인 사람은 많지 않으며, 좀체로 병에 걸리지 않으나 한번 병에 걸리면 약이 드물다. 다음은 태양체질에 쓰는 한가지 약이 다. 복숭아씨를 볶아서 껍질을 벗겨 가루로 만든다. 살구씨를 볶아서 속껍질을 벗기고 뾰쪽한 끝은 자른 다음 가루로 만든다. 두가지 가루 각각 한 근과 다래 이십 근 및 설탕을 한데 섞어서 단지에 넣고, 당화시키면 선약(仙藥)이니, 무시로 복용하라. 약하는데 다래가 들어가면 더운 계절이 아니더라도 혹 변할 수 있으니, 먹을 만큼 분량을 맞춰 담으라. 병이 없는 평상시에도 복용하면 무병장수할 수 있다.

然而 天理는 自然이니 人衆勝天은 自然之勢요, 人衆則 言爭不絶하고 終必殺戮之戰하니 天定勝人은 天理之然이니 物盛必衰하나니라.

  사람이 많으면 하늘을 이길 수 있고 하늘이 정해 놓으면 사람도 어쩔 수 없다. 만물이 극성하면 반드시 노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