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활인방20.2.4 난치 중이염과 축농증 본문

우주와신약中心 후편,(+구세신방+신약) 2/활인방20 眼疾과 다래끼・축농증・중이염

활인방20.2.4 난치 중이염과 축농증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3. 7. 31. 15:18

활인방20.2.4 난치 중이염과 축농증

<신약/신방/Ⅰ. 일반병/제16장 눈 ・ 귀 ・ 코 ・ 인후 및 이와 뇌의 제병/ 221쪽>

  8) 난치 중이염과 축농증

  : 중이염과 축농증은 3가지가 있다. 첫째는 뇌암(腦癌)이 되기 시작했을 때 그 균들이 코와 귀로 나와서 일반적으로 말하는 마른 중이염과 축농증으로 나타나는 것이고, 둘째는 이암(耳癌), 비암(鼻癌)의 시초에 그 병균들이 코와 귀로 나와서 축농증과 중이염을 일으킨 것인데 이 두 가지는 치료가 매우 어렵다. 세째는 외부에서 균이 침투하여 발생하는 축농증과 중이염으로 모두 고름이 흐르는데 앞의 것에 비하여 치료가 그리 어렵지 않다.

  보통 어린아이들의 중이염은 밤에 자기 전에 귀를 닦아내고 죽염 가루를 조금씩 자주 넣어주면 곧 낫는다.

  그러나 ◈비암(鼻癌) ・ 이암(耳癌) ・ 뇌암(腦癌)에서 오는 축농증 ・ 중이염은 잘 낫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의 처방은 다음과 같다.

  피마자(萞麻子) 나무를 좋은 땅에 가꾸어 중복(中伏) 후에 피마자 나무 중간의 제일 큰 마디 옆구리에 구멍을 뚫는다. 그런 다음 잔잔한 지렁이를 구하여 그 중 파란 지렁이는 버리고 붉은 것만을 골라서 마디에 뚫은 구멍으로 절반가량 차게 넣고 구멍에 물이 들어가지 못하게 접착제로 잘 막아 둔다. 상강(霜降) 후에 아주까리는 따고, 그 마디를 잘라서 속에 들어 있는 물을 병에 담아두고 자기 전에 이를 솜에 찍어서 귀에 넣어 두었다가 다음날 아침에 빼는 것을 나을 때까지 계속한다.

  축농증에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하여 코에 넣어 고치도록 한다.

  피마자 나무를 키울 때에는 하나로만 하면 간혹 마디가 녹아서 물이 아래로 흐르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다섯 나무 가량 키우는 것이 좋다. 그래야 그중에서 전부 남거나 몇 개 정도만이라도 남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