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활인방20.2.2 축농증 및 축농증으로 오는 뇌암(腦癌) 본문

우주와신약中心 후편,(+구세신방+신약) 2/활인방20 眼疾과 다래끼・축농증・중이염

활인방20.2.2 축농증 및 축농증으로 오는 뇌암(腦癌)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3. 7. 31. 14:56

활인방20.2.2 축농증 및 축농증으로 오는 뇌암(腦癌)

<신약/신방/Ⅰ. 일반병/제16장 눈 ・ 귀 ・ 코 ・ 인후 및 이와 뇌의 제병/ 219쪽>

6) 축농증 및 축농증으로 오는 뇌암(腦癌)

  : 축농증에는 구기천마탕을 달여 복용한다.

  ◈ 구기천마탕(拘杞天麻湯)

  : 구기자 4돈, 백복령 2돈, 원지 1돈반, 천마 ・ 감국화 ・ 합환피 ・ 화피 ・ 패모 ・ 진피 ・ 신이 ・ 석창포 ・ 길경 ・ 천궁 ・ 천화분 ・ 패갑(炒 : 불에 볶은 것) 각 1돈, 세신 5푼, 瓜蔕(=말린 개똥 참외 꼭지) 4돈.

  위에서 개똥 참외꼭지[瓜蔕]는 인위적으로 재배한 진짜 개똥 참외 꼭지를 쓰되, 재배할 여유도 없고 구하기도 어려울 경우에는 일반 개똥 참외 꼭지라도 대신 쓴다.

  ◈개똥 참외 재배법

  : 여름에, 묶어 놓고 기르는 개에게 참외씨를 밥에 섞어 먹이면 배설물에 참외씨가 섞여 나온다. 그 배설물 한 되에 참외씨 10개정도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골라 버린다. 그런 다음 이를 단지 속에 담고 여기에 어린아이 똥 한 되를 한 데 두고 겨울 내내 썩힌 다음 다음해 봄날 이를 황토흙에 심어 재배하는데 그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뜰의 양지 바른 곳에 넓이 사방 한 자, 깊이 한 자로 흙을 파내어 구덩이를 만든다. 그런 다음 산에서 황토흙을 파다가 그 구덩이를 판 곳에 약 5분의 4가량 담아 붓는다. 그리고는 그 위에 개똥 배설물 및 어린아이 똥을 거름이 될 만큼 담아 붓고, 그 위에 또 참외씨를 심을 만큼의 황토흙을, 1cm 정도 두께로 덮는다. 그런 다음 개똥 참외씨를 10개 정도 심고 그 위에 또 황토흙을 살짝 덮는다. 너무 많이 덮어 놓으면 개똥 참외의 싹이 나오기 어렵다.

  위와 같이 하여 두면 싹이 돋는데 얼마쯤 자라면 솎아주곤 하다가 나중에는 좋은 것 3개만 남긴다. 참외순을 잘라주는 것은 일반 재배법과 같다. 참외가 익은 뒤 여름이라 썩을 염려가 있을 때에는 이를 따서 쪼개 말리고, 늦게 익은 것은 서리 맞기 전에 싹째로 뽑아다가 그대로 싹이 말랐으면 참외만 따다가 말린다. 이렇게 재배하여 말린 참외 꼭지를 축농증에 쓰는 것이며 참외는 황달에 쓴다. 그런데 위의 개똥 참외 재배시 주의할 일은, 참외가 익을 임박에는 아주 달콤한 냄새가 멀리까지 풍기므로 주위의 짐승이나 오소리, 쥐 등이 다 먹어버린다. 그러므로 반드시 이에 대한 방비책이 있어야 할 것이다.

  ◈축농증의 또 다른 처방으로는 ❶말린 개똥 참외 꼭지(瓜蔕) ・ 신이 각 1돈반, 고백반 2돈을 함께 곱게 가루내어 돼지기름을 끓여서 거기에 반죽하여 쾌차할 때까지 콧속에 조금씩 넣는다. 이와 함께 앞의 구기천마탕을 복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❷또는 죽염가루를 솜에 찍어서 잘 때에 콧속에 넣어 두었다가 아침에 빼곤 하는 것을 수차 반복하면 낫게 된다. 이 또한 이와 함께 구기천마탕을 달여 복용하면 더욱 좋다.

  ◈축농증으로 오는 뇌암에는 앞의 구기천마탕을 달인 물에 진사향을 반푼씩 타서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