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활인방38.2.4 죽염을 통한 식생활의 혁명 본문

우주와신약中心 후편,(+구세신방+신약) 2/활인방38 죽염

활인방38.2.4 죽염을 통한 식생활의 혁명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3. 8. 4. 12:30

활인방38.2.4 죽염을 통한 식생활의 혁명

<신약/Ⅰ. 합성신약/제1장  신비의 식품의약—죽염 42쪽>

5) 식생활의 혁명

  우리 선조(先祖)들은 일찍이 이 지역 특유의 간장 된장 고추장 김치 등을 담그는 방법을 후손들에게 전해줌으로써 위생적인 식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슬기로움을 보여주었다.

  그것들은 대개 민간에서 약으로 쓰여지는 예가 많았다.

  예를 들어 얼마 전까지만 해도 소화불량 ・ 속쓰린데(위궤양) ・ 위확증 ・ 위하수 등에 묵은 간장을 먹이고, 외상(外傷) 화상(火傷) 및 종처(腫處)에 묵은 된장을 붙였으며, 화로의 숯내를 맡아 머리 아플 때 김치국을 떠먹이고, 감기 ・ 열병(熱病) ・ 어혈(瘀血)에 묵은 고추장을 독한 술(소주)에 풀어서 마시고 땀내도록 하는 등 이들 식품을 약으로 폭넓게 활용하였다.

  오늘날은 간장 된장 김치 등의 생산을 계속 기계화해서 손쉽게 대량생산이 가능해졌지만 예전의 묵은 간장 ・ 된장 등에서의 약성(藥性)은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다.

  우리의 모든 가정에서 죽염을 이용하여 간장 된장 고추장 김치를 담가 먹으면 전통적 식생활에「식품〓약」의 큰 혁명이 일어나게 될 것이다.

  예전의 오래 묵은 간장 된장의 약성을 훨씬 높은 차원으로 끌어 올려 각종 질환에 두루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식품 영약(靈藥)들을 온 가정마다 갖추고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가령 위궤양 등에 10년 이상 묵은 간장 10숟갈을 먹어서 나을 것을 갓 담은 죽염간장 한 숟갈로 거뜬케 하고, 일반약으로 치료가 불가능한 암환자를 죽염간장을 주사해 치유하며, 중환자들의 미음이나 죽에 죽염간장을 타서 건강회복을 앞당기는 등 그야말로 식생활은 물론 의료분야에까지 일대 변혁을 몰고 오게 될 것이다.

  이 꿈 같은 일들이 죽염의 대량생산을 통하여 하루 속히 현실화함으로써 온 국민의 질병치료와 건강증진에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또한 머지않아 그것은 분명히 이루어질 것임을 필자는 굳게 믿는다.

  이미 일단의 실험을 통하여 그 영묘한 효능들이 확인된 이 신비의 식품의약, 즉 죽염간장 ・ 죽염된장 ・ 죽염고추장 ・ 죽염김치의 제조 및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죽염간장―영구불변의 영약(靈藥)

  ◈죽염간장은 죽염을 원료로 담은 간장으로 그 효능은 인간의 상상을 초월하고 그 용도는 실로 무궁무진하다.

  만병을 예방시켜 줄 뿐 아니라 약화 또는 파괴된 인체조직을 빠른 속도로 회복시켜 줌으로써 만병을 치료해 준다.

  ◈죽염간장은 해독성(解毒性)이 강한 쥐눈이콩[鼠目太]으로 메주를 쑤어 여기에 소금 대신 죽염을 두고 간장을 담근 것이다.

  ◈메주를 띄우는 방법은 우선 쥐눈이콩 큰 말 1말을 푹 삶은 뒤 거기에 누룩을 섞어 띄우되 누룩 섞는 분량과 메주 띄우는 자세한 방법은 종곡상(누룩 가게)이나 경험 많은 이에게 배워서 한다.

  이렇게 만든 메주를 약 24시간 가량 바짝 말려서 분말한 뒤 여기에 육계(肉桂)가루 반 근(半斤)과 대원감초(大元甘草) 가루 3냥(兩 : 1냥=37.5g)을 혼합한다.

  그리고 맑은 물 큰말 2말을 푹 끓여 식힌 다음 죽염가루 20근을 타서 앞의 가루와 함께 좋은 간장독에 넣고 일정 기간이 지나 간장이 다 되면 간장을 뜬다.

  간장을 뜬 뒤에 반드시 약 1되 이상 줄어들도록 푹 끓여 두고 쓰도록 한다.

  앞의 설명대로 ◈메주를 분말하여 간장을 담그면 약 7일~20일 사이에 간장을 뜰 수 있고 ◈통메주로 담그면 약 30일 가량 경과해야 간장을 뜰 수 있게 된다.

  이때 간장을 뜨고 난 찌꺼기는 삼베자루에 걸러서 된장과 고추장을 담근다.

  죽염간장의 재료로 쓰이는 쥐눈이콩[鼠目太]은 콩 중의 왕자(王者)이 다. 일반 콩은 금성(金星)인 태백성정(太白星精)으로 화생하나 쥐눈이콩은 태백성정에다 천상(天上) 28수(宿) 중 수성분야(水星分野)의 두성정(斗星精)을 함유하므로, 인체의 수(水)장부인 콩팥[腎]과 방광(膀胱)의 약으로 쓰이며, 색이 검고 해독작용이 강하다.

  만물의 부패를 방지하는 죽염과, 두성(斗星)으로부터 벽성(壁星)에 이르기까지 수성분야의 일곱 별 정기를 함유하고 있는 쥐눈이 콩의 작용에 의하여 죽염간장은 오래 묵으면 묵을수록 더욱 천지(天地)의 정기(精氣)를 합성하여 영구(永久) 불변성을 지닌 영약(靈藥)으로 화한다.

  죽염간장은 가정에서 담가두고 국에도 넣어 먹고 여러 가지 음식에 섞어 먹으면 요즘의 각종 공해독(公害毒) 괴질 문화병 암 등 만병을 예방, 치료해 준다.

  또 정제(精製)하여 혈관에 주사하면 혈관 내의 암독 등 모든 독(毒)과 균을 소멸시킨다.

  죽염간장은 죽염에 비하여 그 해독(解毒) 작용이 보다 더 강하다.  따라서 공해독으로 인한 제질병, 즉 공해독의 독성이 피에 범하여 피가 상하고, 상한 피가 염(炎)으로 변하여 균이 왕성해지면, 온몸으로 퍼져 각종 암 괴질 등 난치병이 되는데, 이 때 죽염간장을 혈관 속에 주사하면 먹는 것에 비하여 훨씬 효과가 빠르고 정확한 것이다.

  또한 파괴된 조직을 영묘한 힘으로 신속히 아물게 하는 작용을 지니고 있어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 각종 궤양에 특히 눈부신 효과를 발휘한다.

  각종 암종(癌腫)과 피부병, 습진 ・ 무좀 ・ 눈병 ・ 축농증 ・ 중이염 등에도 내복(內服)하고 넣고 바르면 즉시 반응을 보이기 시작, 얼마 안 가서 곧 회복되는 불가사의한 묘력(妙力)을 지니고 있다.

    죽염된장 ・ 고추장 ・ 무우짠지 ・ 김치

  ●죽염된장 ・ 죽염고추장〓죽염간장을 뜨고 난 찌꺼기를 모아 만드는 것으로 역시 상복(常服)함으로써 제질병 예방 및 치료에 큰 도움을 얻는다.

  그러나 그 정수(精髓)라고 할 수 있는 죽염간장이 이미 있으므로 죽염된장 ・ 고추장은 그 부수적 존재라고 할 수 있다.

  화상(火傷)이나 그 밖의 상처에 된장을 붙이고 감기 열병에 고추장을 소주에 풀어 먹는 등 용도가 다양하기는 하나 중요한 데에는 항상 간장을 먼저 쓰므로 죽염된장 ・ 죽염고추장은 간장을 보좌하여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에 기여한다고 보면 된다.

  따라서 그 구체적 효능에 대한 설명은 죽염과 죽염간장 항목을 참조하면 될 것이므로 더 이상의 상론(詳論)을 생략하겠다.

  죽염된장 ・ 죽염고추장은 가정에서 일반 된장 고추장 담는 법에 준하면 되므로 따로 담그는 방법을 설명할 필요는 없겠다.

  ●죽염무우짠지〓수시로 늘 먹기에 간편한 위장약이라고 할 수 있다.  무우를 가늘게 썰은 뒤 죽염가루를 적당히 뿌려 짜게 절군 것으로 절군 뒤 약 12시간가량 지나면 먹을 수 있다.

  죽염을 써서 치료하는 모든 질병에 널리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위암 ・ 위궤양 ・ 위하수 ・ 위경련 ・ 식도암 ・ 식도염 등의 제병에 효과가 크다.

  무우를 죽염으로 삭히면 우수한 소화제가 되며 위장 등 여러 장(腸)의 상처를 신속히 회복시켜주는 거악생신제(去惡生新劑)가 되므로 그와 같은 효과를 내는 것이다.

  ●죽염김치〓 죽염김치는 특별한 인위적(人爲的) 작위(作爲)를 가하지 않고 자연스런 식생활 속에서 환자들 자신도 모르는 가운데 병이 호전, 치유됨은 물론 일반인들도 건강을 영보(永保)하고 질병 예방 및 치료를 이룰 수 있는 신비의 음식물이다.

  죽염김치를 담그는 데에는 다음 세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쓴다.

  ❶가장 기본적인 것은 위암 ・ 위궤양 ・ 위하수 ・ 소화불량 ・ 십이지장암 ・ 대장암 ・ 소장암, 각종 장(腸)궤양, 식도암 ․ 식도염 등의 환자들에게 특히 좋은 효과를 보여주며 일반인들의 질병예방과 건강유지를 위한 음식물로도 매우 훌륭한 무우김치이다.  각 재료의 섞는 비율과 담그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무우 10근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애고 썰은 뒤 죽염가루를 뿌려 절여 놓는다. 약 24시간가량 지난 다음, 여기에 생강 ・ 대추 1근, 대원(大元) 감초 5냥을 푹 삶은 물에 죽염가루를 타서 조금 짜게 간을 맞춰 부으면 죽염무우김치가 된다.

  ❷다음은장염(腎臟炎) ・ 신장암 ・ 방광염 ・ 방광암 등 각종 신 ・ 방광(腎膀胱)병 간염(肝炎) ・ 간암 ・ 담낭염 ・ 담낭암 등 각종 간 ・ 담병(肝膽病) 환자들에게 특히 좋은 김치로서 각 재료의 섞는 비율과 담그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무우, 배추 각 5근, 오이 1근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애고 가늘게 썰은 다음 죽염가루를 뿌려 절여 놓는다.  약 24시간 가량 경과한 뒤 여기에 민물고둥 큰되 1되(升), 생강 ・ 대추 각 1근, 대원 감초 5냥(1냥=37.5g)을 푹 삶은 물에 죽염가루를 타서 조금 짜게 간을 맞춰 부으면 죽염김치가 된다.

  ❸또 한 가지는 폐결핵 ・ 폐염 ・ 폐암 ・ 기관지염 ・ 기관지암 ・ 폐선염 ・ 폐선암 등 각종 폐 ・ 기관지병과 각종 공해독(公害毒)의 중독(中毒)환자들에게 특히 좋은 김치로 각 재료의 섞는 비율과 담그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무우 10근, 오이 1근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 다음 썰어서 죽염가루를 뿌려 절여 놓고 약 24시간 가량 지난 뒤 여기에 생강 ・ 대추 각 1근, 대원감초 5냥을 푹 삶은 물에 죽염가루를 타서 조금 짜게 간을 맞춰 부으면 또 하나의 죽염김치가 된다.

  세 가지 죽염김치 모두 일반 김치에 비해 조금 짜게 담그는 것이 좋다.

  무우와 배추는 천상 두성정(斗星精)과 벽성정(壁星精)을 응하여 화생한 채소로 잘 이용하면 인체에 매우 유익한 음식물이 된다.

  무우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죽염에 절이면 우수한 소화제이자 거악생신제(去惡生新劑)가 되고, 배추와 오이는 죽염에 절이면 해독제(解毒劑)가 되고 수분을 잘 통하게 하며 무우와 합세하여 소화력을 증강시키는 작용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