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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이지요

10-5 3대 인연설과 생기(生氣)ㆍ숙기(肅氣)의 비밀 본문

신약본초 전편/신약본초 제10장

10-5 3대 인연설과 생기(生氣)ㆍ숙기(肅氣)의 비밀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9. 6. 4. 14:53

그러면 토성분자에 대한 설명을 하나 가지고 내가 오늘은 이야기할라고 한 거고, 그게 너무 좀 오랩디다. 자연히 그 설명 가지고 시간이 안 갈 수 없는데. 그런데 지금 토성분자라고 했지만 그놈이 3대 인연을 말할 적에도 토성분자, 또 삼대성을 삼대성은 마음하고 같이 붙어 가는데 그것도 토성분자 결론을 떠날 수 없어요.

그래서 3대 인연(因緣)은 전번에 이야기한 것처럼 전생연(前生緣)이 있고 금생연(今生緣)이 있는데 그 인연이 전생연은 두 가지라. 대궐 터에서 생겨난 사람은 왕자(王子) 왕손(王孫), 절에서 생긴 사람 보고 불자(佛子)라고 그런다, 승자(僧子)란 말은 없어요. 불자, 부처님의 인연으로 태어났다.

그러고 속가(俗家)의 명당소(明堂所)는 금생(今生)의 인연이라. 그러면 속가의 명당소는 지연(地緣)이라고 그 명당 기운으로 생겼으니 따 ‘지’(地)자 지연. 전생의 인연은 하늘 ‘천’(天)자 천연(天緣)이라고 해도 되고 전생연(前生緣)도 되는데. 그럼 금생연은 금생에 만나서 서로 돕고 하는 거. 식물세계에서 모든 산소가 동물을 돕듯이 동물세계에서 모든 질소가 식물을 돕는 거, 이런 건 금생의 인연이라. 거 직접 모르고도 서로 도와서 살게 돼 있으니 그걸 인연이라고 해요. 저도 모르는 속에 도와주는 거 도움을 받고.  

내가 지금 한 번 생각한 걸 잊어버리지 않는 정신을 못 가졌기 때문에 너무도 잊어버려서 지금 인연설(因緣說)도 죄다 설명할라면, 전번에 한 거지만, 이번에 이 토성분자에 들어가서도 꼭 할 소린 못하는 이유는 뭐이냐? 그 영역의 관계를 알고도 말 못하는 점이 많은데, 거게 들어가서 지금 한 가지는 뭐이냐? 다 알고 있는 얘기래도 구분하지 않으면 모르듯이 바람은 다 바람인데 왜 봄바람은 생기(生氣)가 있고, 가을바람은 숙기(肅氣)가 있느냐?

그렇지만 아시아 지역에는 숙살(肅殺) 죽일 ‘살’(殺)자 들어가요. 그러고 저 적도선에 가게 되면 숙기야. 물체가 풀 같은 거, 과일 같은 거 다 크게 되면 그놈이 익어버려. 익는 걸 숙기라고 하는 거. 또 이 아시아에서는 서리가 오고 눈이 와서 싹 죽어버려. 그래서 여긴 숙기 다음에 살기까지 겸해서 숙살. 그러나 생기(生氣)는 마찬가지라, 아무리 더운 열대지방에서도 더운 기운은 생기라.

그런데 이 같은 기운에 봄날은 바람 속에 생기, 그 비가 바람 속에서 얻은 생기를 따라 가지고 모든 초목이 생(生)하면서 꽃이 피고 열매 여는데, 가을에 가게 되면 과일이 익어서 떨어져 버리게 돼 있어. 그건 숙살 기운이라.

그러면 그 바람 속에 있는 변화가 왜 다르냐? 봄날의 생기라는 건 동방목기(東方木氣)에서부터 동방기운(東方氣運)을 가지고 말하는 거. 가을에 가서는 숙기라는 건 서방기운(西方氣運)을 가지고 말하는 거. 여름에는 성장하는데 열(熱)이 생기면 더운 기운이고. 거기엔 적색이 앞서고 또 적도(赤道)의 힘이 왕래하기 때문에 그리 되는데. 또 북방기운(北方氣運)이 왕래하면 눈이 오고 얼어 버리는데.

그러면 비가 땅속에서 올라가는 수분이 증발돼 올라가는데, 왜 봄날엔 꽃 피고 열매 열고 그 비가 가을에 가선 열매가 떨어지느냐? 잎사귀가 다 말라 떨어지느냐? 그거는 서방기운을 받을 때 일이고, 동방기운을 받을 때 일이고. 눈이 와 가지고 모든 얼음이 어는 건 북방기운을 가지고 얘길 하는데.

<神藥本草 前篇 316쪽∼318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