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20-1.⑤ 자궁암(子宮癌) 본문

신약中心(+구세신방+우주와신약) /신방(神方)-Ⅱ.부인병

20-1.⑤ 자궁암(子宮癌)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8. 3. 9. 14:47

⑤ 자궁암(子宮癌)

 

: 자궁암은 자궁 육종암(子宮肉腫癌)ㆍ자궁 혈종암(子宮血腫癌)ㆍ자궁 농종암(子宮膿腫癌)ㆍ자궁 부전증(子宮不全症) 등을 가리킨다. 부인 자궁의 경도(經度)는 간장(肝臟)의 혈관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곧 간(肝)의 일곱닢[七葉]에서 경도(經度) 피가 내려오는데 이 가운데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세 번째 잎에서 내려오는 것이 아기가 잉태되는 피이다.

간의 세째잎에서 아기 되는 피가 내려오는 것은 고래(古來)의 「인생어인」(人生於寅)의 원리에 합치된다. 간의 칠엽(七葉)을 12지지(地支)로 분류하면 오른쪽에서부터 첫째 잎이 해자(亥子), 둘째가 진술축미(辰戌丑未), 세째가 인(寅), 네째가 묘(卯), 다섯째가 사오(巳午), 여섯째가 신(申), 일곱째가 유(酉)에 각각 해당한다. 이렇게 간에서 내려오는 경도피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변질된 것이 곧 자궁암이다.

자궁암은 대개 경도불순(經度不順), 자궁염(子宮炎) 등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자궁염은 처음에 적대하(赤帶下)로 시작, 냉(冷)이 심해지면 백대하(白帶下)로 되며, 병이 더 악화되면 황대하(黃帶下)가 된다. 황대하가 되면 좋지 않은 냄새가 풍기기 전까지는 자궁염에 속하며, 냄새가 풍기기 시작하면서 자궁암 초기에 접어든다. 냉기(冷氣)가 자궁에 범한 뒤 핏줄을 따라 올라 간(肝)에 범하면 간에서 내려오는 경도피가 변질되어 좋지 않은 냄새가 풍기게 되는 것이다. 자궁암의 증세는 누혈(漏血)ㆍ혈붕(血崩)ㆍ하복통(下腹痛) 등으로 나타난다. 누혈은 간에서 변질된 피가 자궁에 내려와 인체 밖으로 스며나오는 것을 뜻하며, 혈붕은 변질된 경도피가 자궁에 스며내려온 뒤 오랜 시일이 지나 자궁조직이 파괴되어 피가 쏟아져 내려오는 것을 말한다. 아랫배의 통증은 자궁이 냉(冷)하여 피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자궁암의 치료

가) 부인 자궁암(子宮癌)의 신약(神藥)

《자궁암의 최상신약은》 집오리 한 마리를 털과 똥만을 제거하고 푹 달인 뒤 이를 식혀서 겉에 뜬 기름을 걷어내 버리고, 더운물을 더 부은 다음 금은화(金銀花)ㆍ마른 옻나무 껍질(乾漆皮) 각 1근을 함께 넣고 푹 달인다. 그런 다음 그 찌꺼기는 짜 버리고 국물이<약물은> 1되가량 되게 졸여 그 약물에 가미금액단(加味金液丹)을 50알씩 아침저녁으로 식사 전에 복용한다. <유황 자오묘유법제법으로 제조한 금단(金丹) 50알씩 복용한다.>

또 다른 처방

찹쌀을 적당한 분량을 시루에 찌고, 법제한 유황(硫黃) 1근(一斤)과 대나무소금(竹鹽) 1근(一斤)을 찰밥과 함께 제분소에 가져가서 오동나무열매 만한 크기의 알약을 만들어 놓고 집오리를 끓여서 그 국물에 아침저녁으로 식사전에 50알씩 복용한다.<구세신방 296쪽 1. 부인 자궁암(子宮癌)의 신약(神藥)>

그리고 가세(家勢)에 따라 진사향(眞麝香) 반푼(半分)이나 웅담(熊膽) 반푼을 겸해서 복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가미금액단은 「아기가 밤에 우는 병」항을 보라.


나) 부인 자궁암 최고선약(婦人子宮癌最高仙藥)

먼저 유황(硫黃) 1근을 황토물에 법제하고, 복어알[河豚卵]을 생강에 법제한다. 그런 다음 송진[松脂] 2근을 참기름에 끓여서 위의 법제한 유황 1근과 법제한 복어알 가루 1근을 한 데 두고 반죽하여 알약을 만든다.<송지(松脂) 2근을 참기름에 제조할 때 황토에 법제한 유황 1근, 생강에 세 번 쪄낸 복어알을 생강에 세 번 법제한 후에 초하여 1근을 한데 두고 알약을 만든다. 송지 2근을 참기름에 끓여서 유황 1근, 복어알 가루 1근을 한데 두고 반죽하여 알약이 되도록 하여 제분소에 가서 제분하면 된다.>

그런 다음 앞에서와 같이 집오리 1마리를 잡아 털을 뽑고 똥만을 제거한 뒤 솥에 넣고 흠씬 달인 뒤에 이를 식혀서 위에 뜬 하얀 기름을 걷어낸다. 그리고 더운물을 더 붓고 금은화(金銀花) 1근, 마른 옻나무 껍질[乾漆皮] 1근을 넣어 또 흠씬 달인다. 거의 졸아들 무렵에 독한 마늘<마늘 독한 것> 50통(반접)을 까서 넣고 더운물을 더 부은 다음 다시 푹 달인다. 그리하여 솥에 든 물이 1되 정도의 분량이 되면<될 듯하면> 건데기를 걷어내어 꼭 짜서 내버리고 그 국물(약물)로 위의 송진 등으로 제조한 알약[松脂丸藥]을 30알씩, 아침저녁으로 복용하라.

또는 위의 오리를 달인 약물에 죽염과 법제(法製)한 유황(硫黃)으로 만든 알약을 아침저녁으로 복용하되 오자대(梧子大)는 50개씩 태자대(太子大)는 30개씩 복용하라. 아주 신비한 효력이 있으리라. 죽염과 유황을 알약으로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참쌀을 시루에 찌되 질지 않게 하여 그 밥을 식힌 뒤 절구에 넣고 알약을 만들 수 있을만한 정도로 알맞는 분량의 죽염과 유황을 요량하여 한데 두고 오래 찧는다. 이때 죽염과 유황의 분량이 너무 많으면 푸실푸실해서 알약을 만들 수 없고 죽염과 유황의 분량이 너무 적으면 그냥 떡이 되고 마니 잘 요량해 하라. 그리하여 절구에 찧은 것을 비니루에 넣어 제분소에 가서 오자대(梧子大)로 제환한다. 기계가 없는 지역에서 손으로 만들어 쓸 경우에는 태자대(太子大)로 제환해도 무방하다.<구세신방 315~316쪽>

그리고 이와 함께 먼저 진사향(眞麝香) 반푼(半分)을 오리 삶은 약물에 탄 다음 이것으로 송진 알약을 복용하거나 또는 오리 삶은 약물에 송진 알약을 복용한 뒤, 뒤를 이어 진웅담(眞熊膽) 반푼을 술에 타서 마시면 더욱 신효(神效)하다.

사향은 또 오리 삶은 약물에 송진 알약을 복용한 다음, 뒤를 이어 생강차에 조복(調服 : 어떤 약에 다른 약을 타서 먹음.)해도 무방하다.

※ 유황 법제법과 복어알 법제법  

ㄱ. 유황법제법은 제22장 「아기가 밤에 우는 병」을 참조하라.

ㄴ. 복어알 법제는 한 번에 두 제(劑 : 탕약 스무 첩)의 재료를 준비한다. 그런 다음 생강 3근을 깨끗이 씻어 얇게 썰어서 프라이팬 위에 한 치(一寸) 이상의 두께로 깐 다음 그 위에 복어알(河豚卵) 2근을 얹어 놓고 불에 찐다. 생강 타는 연기가 나면 복어알을 골라내어 말려서 다시 다른 생강에 찌는 것을 반복하되 이와 같이 모두 9번을 실시한다.<복어알 법제는 한번에 두 제(劑) 재료를 준비한다. 복어알(河豚卵) 2근에 생강 3근을 깨끗이 씻어 얇게 썰어서 1치이상 두께로 깔고 복어알을 얹어놓고 찌면 생강 타는 연기가 나니 그럴 적에 복어알을 골라내고 말리어 다시 다른 생강에 찌는 것을 일곱 번 하면 된다. 한번 찌고 말리는 것을 일곱 번 하라. - 구세신방 315쪽.>


다) 집오리에다 금은화 1근, 건칠피 1근, 마늘 반접을 한꺼번에 넣고 고아서 찌꺼기는 버리고 약물이 한 되 가량 되게 한 다음 하루 두 홉씩 약물과 함께 다음의 환약(丸藥)을 아침저녁으로 열흘간 복용하라. 완쾌되지 않으면 서너 제 더 복용하라.

※ 환약제조법[아침저녁으로 열흘간 분량 즉 한 제(劑 : 탕약 스무 첩)]…참쌀을 시루에 찌되 질지 않게 한다. 그 밥을 식혀서 절구에다 넣고, 죽염(竹鹽) 3냥, 아홉 번 구워낸 비상백영사[九煎砒霜白靈砂] 1냥, 사향(麝香) 1돈을 같이 두고 오래 찧는다. 죽염이 너무 많으면 알약이 안 되고 푸석푸석해진다. 찰밥이 너무 많으면 그냥 떡이 되니 잘 헤아려 하라. 찧은 걸 비닐봉지에 넣어 제분소에 가서 오동나무 열매 크기로 환약을 만든다. 기계 없는 지역에서 손으로 환약을 만들 경우에는 콩알 크기로 만들어도 된다. ☞통증과 출혈(出血)이 있을 때 그치게 하는 약은 당귀(當歸) 1냥,  말린 연근(蓮根) 5전을 달인 물에 죽염(竹鹽)과 법제 유황(法製硫黃) 알약을 아침저녁으로 2~3차씩 복용하라. <구세신방 297쪽  2.자궁암 치료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