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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이지요

8-5 간담병의 神藥과 人體의 주관 臟腑인 폐 본문

후편 제2부 인산 수초원고/수초원고 제8장

8-5 간담병의 神藥과 人體의 주관 臟腑인 폐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7. 12. 18. 14:11

인간은 노쇠하면 신수(腎水)에 수정궁(水晶宮)을 이루는 원천(原泉)인 소뇌(小腦)의 천곡궁(天谷宮)을 통하는 신경핵심인 명문화(命門火)가 허냉(虛冷)하여 정력이 부족하면, 뇌신경이 점차 둔화하여 《수정궁이라 하며 천곡궁이라 하는 소뇌》가 점차 폐문(閉門)하니, 해가 오래되면 자각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영명대각(靈明大覺)하야 성불은 극난하다. ➜그러나 사람은 명문요혈(命門要穴)인 우주등 단전(宇宙燈 丹田)에 뜸법(灸法)으로 명문(命門) 신화(神火)가 극강하면, 노당익장(老當益壯)하야 좌선(坐禪)하여 연구(年久)하면 자각능력(自覺能力)이 발달하며 방광영명(放光靈明)하고 대각성불(大覺成佛)하나니라.

고인이 말하기를 ‘대기만성(大器晩成)’이라 하나니 일생에 고행작복(苦行作福)하고 인욕수덕(忍辱修德)하야 다문고견(多聞高見)과 박람박식(博覽博識)으로 지중혜명(智中慧明)하니 영능우주(靈能宇宙)라. 신명심통(神明心通)하고 영명대각(靈明大覺)하여 성불(成佛)하나니라.

황명(黃明)한 종색소(宗色素)는 동서남북중앙(東西南北中央)에서 동은 청색소니 ☞지상생물의 모체인 생명선(生命線)은 흑색소(黑色素)의 정액(精液)이요, ▶정액이 변화한 것이 청색소니 간담의 근본이다. 간담병 중에서 간담암의 신약(神藥)은 청색소 위주로 한다.

☞《①옻나무 순과 음양곽을 오월 단오 전에 채취 건조하여 ②옻나무 건피와 합하여 분말하고, ③고둥을 24시간 이상을 다려서 ④고둥껍질을 건조 분말하여 ⑤음양곽과 건칠피말(乾漆皮末)과 합하여 ⑥고둥 달인 조청에 섞어서 건조하여 ⑦무시로 흑염소를 먹인다. ⑧옻나무 순도 봄과 여름에 먹이면 ⑨호흡에 약성색소(藥性色素)를 흡수(吸收) 보조(補助)하여 ⑩흑염소 간장에 호흡과 약이 되는 먹이(食藥)로 간담색소(肝膽色素)와 상합하여 암약(癌藥)이 합성하여 신약이 이루어진다. ⑪일 년만 먹이면 약이 된다.》

➜간암에서도 첫째 간위암(肝萎癌)과 간옹암(肝癰癌)과 간경화암에 선약(仙藥)이다. ☞《①염소간을 시루에 쪄서 건조 분말하여 ②토종꿀로 환을 만들어 ③오동나무 씨 크기로 30환~50환씩 ④빈속에 복용하라. ⑤창자 전부를 시루에 쪄서 건조 분말하여 토종꿀로 환을 만들고 ⑥복용법은 간(肝)으로 제조한 약보다 20환을 늘려 30환을 50환으로 하고 50환을 70환으로 사용하라.

⑦3차로 염소뼈와 고기는 시루에 쪄서 건조하되 한번 쪄서 어려울 경우에는 다시 쪄라. 간과 창자는 두 번 쪄서도 제분이 어렵다. 로라로 압축하여도 제환할 수는 있다. 살과 뼈도 공을 들여 제환 복용하라. ⑧그리고 토종 웅담 한 푼 중을 배갈 잔으로 반잔에 타든지 소주 잔 반잔에 타든지 하여 복용하면 더욱 좋다. ⑨웅담은 백년 이상이 되면 더욱 좋다. 오래된 것은 혀끝에 닿으면 착 붙고 혀끝에 붙었다 떨어질 때 아픈 자극이 심하다. ⑩토산 웅담 외는 일본 북해도산(産)이나 북미 알래스카 산도 대용은 된다.》

▶서(西)는 백색소라, 황색소의 영액(靈液)이 변화한 것이 백색소니 공해 오염과 식중독으로 오는 질환은 그 수를 형언키 어렵다. 백색소는 기관지ㆍ폐선ㆍ폐ㆍ대장의 근본이다.

➜폐는 ※호흡으로 흡수되는 액물(液物)과 음식물에서 섭취하는 액물은 ①지중(地中)에서 생장한 영양물과 ②지의 영력(地之靈力)과 ③수의 정력(水之精力)이고, ※공간에 공기 중에서 화성한 영양물은 ④화의 신기(火之神氣)와 ⑤금의 백기(金之魄氣)다.

➜《인신(人身)이 운동할 수 있는 기력의 근원(氣力之源)은 폐(肺)이니 ★폐는 지구의 서방주기(西方主氣)를 따라 기력(氣力)을 발한다. ①공기 중에 오기(五氣)는 음기 양기 십기(十氣)니 ※음기는 영력(靈力)의 음기와 신기(神氣)의 음기며 백기(魄氣)의 음기며 정기(精氣)의 음기와 성력(性力)의 음기요, ※양기는 영력의 양기와 신기의 양기와 백기의 양기와 정기의 양기와 성력의 양기요, ※공기 중에 십대 음양지기(十大陰陽之氣)와 전류 중의 십대 음양지기는 조화(調和)하나 변하면 다르다. ②공기는 수(水)에서 화성하나 변하면 화(火)요, 합성(合成)하면 수(水→空氣)이다. ③전류는 화(火)에서 화성하나 변하면 수(水)요, 합성하면 전기(電氣)다. ④동서로 회전하는 공기의 힘과 남북으로 회전하는 전류의 힘을 따라 인간의 체내에 조화(調和)하여 안배(安配)하니 ★인체의 주관 장부(主管臟腑)는 폐다. ⑤폐는 공기의 십대 음양지기와 전류의 십대 음양지기를 따라 생존하니 ☞⑥전류(電流)에 속한 부분은 심(心)ㆍ소장(小腸)ㆍ심포락(心包絡)ㆍ명문(命門)ㆍ삼초(三焦)며 ⑦피(血)와 ⑧기름(油)이며 ⑨신경이요, ⑩그 외 전부는 공기(空氣)에 속한다.》

<신약본초후편 512~514쪽, 밝은님 親筆原稿_醫師如來 제5편 61~6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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