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활인방105.2.1 뇌염(腦炎)과 그 후유증에 대하여 본문

우주와신약中心 후편,(+구세신방+신약) 2/활인방105 유사뇌염(類似腦炎)〓만경풍(慢驚風)・만성뇌염(慢性腦炎) 처방

활인방105.2.1 뇌염(腦炎)과 그 후유증에 대하여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3. 8. 26. 16:42

활인방105.2.1 뇌염(腦炎)과 그 후유증에 대하여

<신약/신방/Ⅲ. 소아병/제21장 소아의 폐염 ・ 뇌염 ・ 간질 ・ 복학/2) 소아의 급경풍 ・ 만경풍과 뇌염 ・ 뇌막염 및 그 후유증/① 각 병증에 대한 소고(小考) 259쪽>

나) 뇌염(腦炎)과 그 후유증

   : 만경풍에 운기(運氣)가 범하면 ❶뇌염이 되고, 다시 운독(運毒)이 더해지면 ❷진성뇌염(眞性腦炎)이 되는데, 진성뇌염은 무서운 후유증을 가져온다. 그 후유증은 다음과 같다.

  ㄱ. 정신박약아 ・ 저능아 ・ 초목인간

  : 뇌염치료의 방책으로 아기를 얼음에 담아두는 예가 있는데 이렇게 하여 뇌신경이 완전 마비되면 정신박약아 ・ 저능아 ・ 의식 없는 아기(초목인간)가 되며, 또한 뇌신경이 부분적으로 마비되면 간질(癎疾)을 앓게 된다.

 ㄴ. 간질(癎疾)

  : 간신경(肝神經)이 마비되면 닭간질[鷄癎]이 되며, 비(脾)신경이 마비되면 소간질[牛癎], 심(心)신경 마비는 말간질[馬癎], 폐(肺)신경 마비는 염소간질[羊癎], 콩팥[腎]신경 마비는 돼지간질[猪癎]이 각각 발생하게 되는데, 이 다섯 간질 중 돼지간질이 가장 치료하기 어렵다.

  또한 5장(五臟)에 있어서는 5간(癎)이 되고, 6부(六腑)에 있어서는 6간(癎)이 되니, 6간은 양간(陽癎)이요, 5간(癎)은 음간(陰癎)이다. 양간은 전신이 더운 열간(熱癎)이요, 음간은 전신이 찬 냉간(冷癎)이다. 냉간 중 발에서 시작하는 냉간은 콩팥에서 오는 간질이요, 손에서 시작하는 간질은 말간질이다. 간질 발작시 그 모양과 소리가 다섯 가지 동물과 흡사한데 이를 잘 관찰하여 뒤에 설명하는 치료 방법에 따라 치료하면 노력 여하에 따라 모두 완치가 가능하다.

  ㄷ. 소아마비(小兒痲痺)

  : 간신경이 마비된데다 풍담(風痰) ・ 냉담(冷痰)이 성하여 오는데 이 중 냉담이 성해서 오는 소아마비는 치료가 매우 어렵다.

  ㄹ. 전광(癲狂)

  : 간질이 심해지면 혹 전광으로 변하는 사람도 있다. 전광은 간질시 심 ・ 폐장(心肺臟)기운과 간(肝)기운이 상극(相克)을 이룰 때 생기는 질환이다. 전광은 음광(陰狂) ・ 양광(陽狂)이 있는데 음광자는 냉담(冷痰)이 성해서 온 것이요, 양광자는 냉담 속에 화기(火氣)가 범해서 생긴 것이다.

  ㅁ. 안맹(眼盲)〓소경

   : 사람은 호흡을 통하여 광명색소를 흡수하여 폐선신경을 통해 간신경으로 보내면 간신경에서 안구(眼球)로 직통하여 태양광명을 발사함으로써 외계를 볼 수 있게 된다. 그런데 시신경(視神經〓肝神經)이 염증으로 인하여 둔화되면 시력이 약해지고, 마비되면 전혀 보이지 않게 된다.

  ㅂ. 결핵관절염(結核關節炎) ・ 척수염(脊髓炎) ・ 연주창(連珠瘡)

  : 뇌염시 고열로 인하여 폐기(肺氣)를 상하면 결핵균이 성하여 결핵관절염 ・ 척수염 ・ 연주창 등 폐질환이 생기며, 여자에게는 뒷날 유방암도 생기게 된다.

  ㅅ. 이질(痢疾)

  : 뇌염을 앓고 난 뒤 그로 인하여 이질에 걸리게 되면 매우 치료하기 어렵다. 열독(熱毒)이 한독(寒毒)을 범해서 오는 것을 적리(赤痢)라 하고, 한독이 심하여 오는 것을 백리(白痢〓冷痢)라 한다. 뇌염의 열을 식히느라 얼음에 담아두던지 냉약(冷藥)치료를 무리하게 하면 이러한 난치 이질이 오는 것이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ㅇ. 벙어리 ・ 귀머거리[聾啞]

  : 뇌염 ・ 뇌막염을 앓고 난 뒤 인후로 통하는 폐신경이 마비되면 인후신경(咽喉神經)이 따라서 마비된다. 여기에 풍담(風痰)이 가해지면 농아 경증(聾啞輕症)이요, 냉담(冷痰)이 가해지면 농아 중증(聾啞重症)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