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활인방104.2 난치 냉간(難治冷癎) 본문

우주와신약中心 후편,(+구세신방+신약) 2/활인방104 난치병(難治病)인 냉간(冷癎) 처방

활인방104.2 난치 냉간(難治冷癎)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3. 8. 26. 13:16

활인방104.2 난치 냉간(難治冷癎)

<신약/신방/제12장 급성 제질환의 구급/8) 냉간(冷癎=冷性癎疾) 192쪽>

② 난치 냉간(難治冷癎)

  : 간질(癎疾)은 음간(陰癎)과 양간(陽癎)으로 나뉘는데, 이중 음간인 냉간을 분류하면 다음과 같이 5간(癎)으로 나뉜다.

  곧 ❶간(肝)에서 오는 간질을 닭간질[鷄癎]. ❷비장(脾臟)에서 오는 간질을 소간질[牛癎], ❸심장(心臟)에서 오는 간질을 말간질[馬癎], ❹폐(肺)에서 오는 간질을 염소간질[羊癎], ❺신장(腎臟)에서 오는 간질을 돼지간질[猪癎]이라 하는데 이상이 5간(癎)으로서 곧 냉간이다. 이중 가장 치료하기 어려운 것이 곧 신간(腎癎)인 돼지간질이다.

  이에는 먼저 중완혈(中脘穴)에 뜸을 뜨되 봄에는 춘분부터 시작하여 하지 전까지 뜨고, 가을에는 입추부터 시작하여 입동 이전까지 뜬다. 처음에는 조그만 뜸장에서 시작하여 얼마 후부터는 5분 이상 타는 뜸장으로 계속 뜬다. 치유 기간이 오래 가는 사람은 5년까지도 뜬다. 그리고 뜸을 뜨면서 앞의「냉간」처방에 있는 옻닭을 여러 마리 해 먹는다. 복용법은 동일하다.


<신약/신방/제12장 급성 제질환의 구급 190쪽>

8) 냉간(冷癎=冷性癎疾)

  : 간질(癎疾)은 음간(陰癎)과 양간(陽癎)으로 나뉘는데, ◈오장(五臟)에서 오는 5간(癎)이 곧 음간으로서 전신이 찬 냉간이요, ◈육부(六腑)에서 오는 6간이 곧 양간으로서 전신이 더운 열간(熱癎)이다.

  냉간에 있어서오래되지 않은 냉간은 중완혈(中脘穴)에 5분 이상 타는 뜸장으로 치유될 때까지 뜸을 뜨면서 뒤의 옻닭을 복용하고, 오래된 냉간은 먼저 중완혈이 5분 이상 타는 뜸장으로 5천장을 뜬 뒤, 다음의 옻닭을 여러 마리 복용한다. 옻닭을 먹을 때, 또는 먹은 뒤라도 당분간은 피주사를 맞는 것은 절대 금해야 한다.

  ◈옻닭은 토종닭 1마리를 털과 똥만 제거한 뒤 마른 옻나무껍질[乾漆皮] 1근반, 금은화(金銀花) 반근을 함께 넣고 오래 달여서 이 약물에 죽염(竹鹽) 1돈을 타서 하루에 2~3회씩 복용한다. 죽염을 구하기 어려우면 빼도 무방하다.

  본래 냉성간질(冷性癎疾)은 유아에게 발생하는 예는 거의 없고, 주로 성인에 발생하는 병으로서 여러 해를 간질로 고생하다가 냉성 간질이 되는 것이다. 또 냉성간질은 오장(五臟)의 병인데, 본래 육부(六腑)의 열성간질(熱性癎疾)이 오장으로 옮겨져 병원(病源)이 골수(骨髓)에 침입하여 냉성간질이 되는 것이다.


<救世神方/제2편 구급신방/제2부 각종 병치료의 구급신방/제3장 171쪽>

4. 냉간(冷癎)

  중완혈(中脘穴)에 5분 이상 타는 뜸장으로 5천장을 뜬다. 그리고 천마탕(天麻湯) 달인물에 대경명 3푼, 대나무소금 1돈(一錢)을 복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