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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이지요

自然之方2. 論 九 容 본문

信吾言者는 幸運兒로다./그대가 자연(自然)이라

自然之方2. 論 九 容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5. 1. 23. 14:31

자연지방2. 論 九 容

<宇宙와 神藥/後篇 神藥의 秘密/第四部 雜病Ⅰ/第一章 153쪽>

二, 論 九 容

足容重하며, 手容恭하며, 目容端하며, 口容止하며, 聲容靜하며, 頭容直하며, 氣容肅하며, 立容德하며, 色容壯하니 解曰 다리에서 발끝까지 힘을 주고 精神姿勢를 가다듬어 行步하면 顚沛[엎어지고 자빠짐]하는 禍를 免하니 足容重이오, 어깨에서 손끝까지 힘을 주고 安全하게 손을 움직이면 手容恭이오, 精神을 바짝 차리고 端正하게 보면 目容端이오, 마음에 할 말을 생각하여 禮儀道德에 適中하게 하면 口容止요, 소리를 音盤과 聲律에 맞게 하면 聲容靜이오, 어깨와 脊椎와 頭項에 힘을 주고 精神力과 體力과 氣力을 相和하면 頭項의 直線力이 十二臟과 十二腦에 直通하니 頭容直이오, 靈力神氣가 莊嚴하며 性精은 靜肅하여 嚴然和氣則威風이 堂堂하니 氣容肅이오, 서면 全身에 힘을 갖추고 威儀整然하야 人望如天하고 人信如神하니 立容德이오, 顔色은 莊然氣容하여 神色이 壓衆하니 色容莊이라. 故로 胸部에 氣滿하고 兩肩兩臂에 氣通하며 腹部에 氣滿하며 腰脊에 氣通하고 다리도 발끝까지 氣通하여 全身에 氣가 充滿하면 輕身하며 健康하여 老衰豫防하리니 즉 精神武裝이니라.

<救世神方/제1편 서 론/제2부 의료잡론 112쪽>

14. 구용론(九容論)

  족용중(足容重)하며, 수용공(手容恭)하며, 목용단(目容端)하며, 구용지(口容止)하며, 성용정(聲容靜)하며, 두용직(頭容直)하며, 기용숙(氣容肅)하며, 입용덕(立容德)하며, 색용장(色容壯)하니, 해석하면 다음과 같다.  

  1. 족용중(足容重) : 다리에서 발끝까지 힘을 주고 정신 자세를 갖추어 발을 무겁게 옮긴다.

  2. 수용공(手容恭) : 어깨에서 손끝까지 힘을 주어 공손하게 손을 움직인다.

  3. 목용단(目容端) : 정신을 집중시키고 단정하게 하여 바로 본다.

  4. 구용지(口容止) : 마음에 할 말을 생각하여 예의와 도덕에 알맞고, 사람의 마음에 친절하고 감사하며 믿음직하게 말을 한다.

  5. 성용정(聲容靜) : 소리를 오음 육률(五音六律)에 맞게 낸다.

  6. 두용직(頭容直) : 어깨와 척추와 머리와 목에 정신을 모으고 힘을 주고 있으면 정신력(精神力)과 기력이 서로 화합하여 머리와 직선된  힘이 십이장(十二臟)과 십이뇌(十二腦)에 신경으로 직통한다.

  7. 기용숙(氣容肅) : 영력과 신기를 장엄히 하며 성품과 정신을 고요하고 엄숙히 하여 온화한 기색을 근엄히 하여 위풍을 당당하게 한다.

  8. 입용덕(立容德) : 서서는 온몸에 힘을 갖추고 위의를 정당히 하면 사람들이 하늘같이 바라보고 신같이 믿는다.

  9. 색용장(色容壯) : 얼굴빛을 점잖게 하고, 신기를 너그럽게 하면, 기색이 출중하고 위엄이 뭇사람을 압도한다.

  위와 같이 하면 가슴에 원기가 충만하고 두 어깨와 두 팔에 정신과 기운이 통하며, 복부에는 대기가 충만해진다. 척추와 허리에 정기가 통하고 다리와 발끝까지 정기가 통하여 온몸에 정기가 충만하면 몸이 가볍고 건강하여 노쇠함을 예방할 수 있으니 즉 정신무장이다. 정신 무장이 잘 되어 극도에 달하면 육체는 바람과 같아져 만능하며, 자유자재하며 전지하는 지혜를 얻어 대도(大道)를 통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