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활인방57.2 치질비방(痔疾秘方) 몇 가지 본문

우주와신약中心 후편,(+구세신방+신약) 2/활인방57 치질비방(痔疾秘方)

활인방57.2 치질비방(痔疾秘方) 몇 가지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3. 8. 17. 08:11

활인방57.2 치질비방(痔疾秘方) 몇 가지

<신약/신방/제11장 비뇨 ・ 생식기계 제병 184쪽>

6) 치질(痔疾)

  : 치질에는 음증(陰症)과 양증(陽症)이 있다. 음증은 장치질(膓痔疾)이니 곧 암치질이요, 양증은 치루(痔漏)니 곧 숫치질이다.

  ❶항문에 구멍이 뚫어진 암치질에는 죽염(竹鹽) 1돈에 고백반(枯白礬) ・ 유황(硫黃) 각 5푼을 한 데 섞어 곱게 가루 내어 환부(患部)에 찍어 바르고 반창고를 붙여 환부를 잘 봉해 주면 쾌차한다.

  ❷직장(直腸)에서 출혈하며 대변시에 피똥을 싸는 장치질(腸痔疾)에는 찰밥 2홉을 되게 하여 죽염 5냥에 고백반 3냥을 한 데 두고 절구로 오래 찧은 다음 알약을 만들어 말린다. 그리고 집오리 1마리를 털, 똥만 제거하고 푹 끓여서 식히면 기름이 뜨니 그 뜬 기름을 걷어 버리고 더운 물을 더 붓고 금은화(金銀花) 1근, 마른 옻나무 껍질[乾漆皮] 1근을 두고 달인다. 그 달인 약물에 앞의 알약을 아침저녁으로 50알씩 식사 전에 복용한다. 이밖에도 다음과 같은 여러 비방(秘方)들이 있다.

  가) 고치산(枯痔散)을 만들어 그 4분의 3을 진범창출탕(秦芃蒼朮湯)에 복용하고 나머지 4분의 1은 두고두고 계속 바르면 속히 쾌차한다. 이 진범창출탕의 화제(和劑 : 藥和劑)와 고치산의 제조 방법은 다음과 같다. 진범은 진교(秦艽)라고도 한다.

  ※ 진범창출탕(秦芃蒼朮湯)

  : 진범(秦芃) 5돈,  조각인(皁角仁)(燒灰存性 : 태워 재를 만들되 그 본성은 남아 있게 한 것) ・ 도인(桃仁)(去皮尖炒 : 껍질 등을 제거하고 볶은 것) 각 1돈,  창출(蒼朮) ・ 원방풍(元防風) 각 7푼,  황백(黃柏 : 酒洗) 5푼,  당귀(當歸 : 醋酒洗 : 술에 식초를 조금 타서 입에 물고 당귀에 품은 것) ・ 택사(澤瀉) ・ 빈랑(檳榔)(末) 각 3푼,  대황(大黃) 2푼.

  ※ 枯痔散 제조법

  : 먼저 비상(砒霜) 8돈을 넣을 만한 분량의 생대추를 준비한다. 다음 생대추의 씨를 빼고 그 속에다 비상을 채워 넣은 뒤 꼭 아물리고 실오리 같은 쇠실로 그 위를 3~4회 돌려 감는다. 그리고 오래묵은 암키왓장 1장을 울퉁불퉁한 바닥을 공거리 숫돌에 갈아서 매끈하게 만든다. 그리고 큰 돌덩이를 갖다가 부엌처럼 만들고 그 위에 기왓장을 젖혀 얹은 뒤, 그 기와 위에 비상을 넣은 대추를 모두 얹고 그 대추 위에 양재기를 엎어 놓은 다음 숯불에 굽는다. 그리하여 대추가 다 타면 그 재를 긁어내어 그릇에 담아 놓는다. 그리고 또 위의 기와 위에 오매육(烏梅肉) 1냥 6돈을 태워 또 그 재를 긁어낸다. 그리하여 위의 비상대추와 오매육 태운 재를 고백반(枯白礬) 1냥 6돈, 괴주사(塊朱砂) 1돈과 함께 한데 두고 곱게 분말한다. 그리하여 이 4분의 1은 치질약으로 외부에 바르는데 쓰고 나머지 4분의 3은 위의 진범창출탕을 달인 약물에 타서 아침 저녁으로 식전에 복용한다. 이 분량은 20일 먹을 분량이다.

  나) 칠성선어(七星鱓魚)를 프라이팬에 얹어놓고 검게 태워서 기름을 짜고 고백반가루와 유황(硫黃)가루를 칠성선어 기름에 반죽하여 치질에 붙이되 좋아질 때까지 계속 갈아 붙인다.

  다) 미꾸라지를 물기운이 없이 3근을 단지에 넣고 검은 설탕 1근을 미꾸라지 위에 뿌린 뒤 단지의 입구(아가리)를 잘 봉하고 온돌방에 따뜻하게 일주일을 놔두면 절반 정도가 당화(糖化)된다. 그런 뒤에 단지를 땅속에 6자 깊이로 묻고 6개월 후에 파내어 보고 완전히 당화됐으면(찌꺼기가 없이 완전히 녹아야 됨) 붓으로 찍어 환부에 여러 차례 바른다. 매우 신효(神效)한 결과를 볼 것이다.

  라) 해청밀(蟹淸蜜)을 제조하여 부드러운 붓으로 자주 환부에 찍어 바르면 신효하다. 이는 치질에 최상의 처방이며 치질 외의 다른 악창에도 매우 신효하다.

  ※ 해청밀(蟹淸蜜) 제조법

  : 새 단지에다 음력 10월에 잡은 민물게(소쿠리에 담아 시간을 보내어 물기가 없게 한 것)를 좋은 재래종(토종) 꿀에 담고 단지를 잘 봉하여 땅속 6자 깊이에 묻어 둔다. 그러면 게가 녹아서 물이 되는데 그 물은 아직 독수(毒水)이다. 그러므로 이를 1년 후에 꺼내어 약으로 쓰되, 그 약물 1냥에 백반(白礬) 1돈반을 타서 써야 한다.

  마) 환부를 뜸으로 30장 내지 50장을 뜨면 된다. 음증(陰症)과 양증(陽症)이 다 치료된다.

  바) 소치환(消痔丸)을 만들어 이 알약을 30알~50알씩 더운 물로 아침 저녁으로 빈속에 복용한다.

  ※ 消痔丸 제조법

  : 진범(秦芃) 5냥,  生地黃(水洗) 4냥,  황금 ・ 금은화 ・ 지각 각 1냥,  원방풍 ・ 대황(法製) ・ 당귀 ・ 창출(米泔沈炒 : 쌀뜨물에 담갔다가 불에 볶은 것) ・ 地龍灰(지렁이 태운 재, 곧 지렁이를 燒灰存性한 것) ・ 괴두(魁頭) ・ 적작약(赤芍藥) 각 2냥을 분말하여 토종꿀로 알약을 만든다. 크기는 오동나무 씨만한 크기로 한다. 지렁이의 소회존성법(燒灰存性法)은 제8장 6절「오적 육취」의 비장 적병조를 보라.

  사)소치산(消痔散) 자황(雌黃) ・ 웅황(雄黃) ・ 고백반(枯白礬) ・ 황련(黃蓮) ・ 한수석(寒水石) 각 5푼,  붕사(硼砂) ・ 적석지(赤石脂) ・ 노감석(爐甘石) 각 3푼,  웅담(熊膽) 2푼,  용뇌(龍腦) 1푼을 함께 곱게 분말하여 환부에 바른다. 이는 5일간의 분량이다.

  아) 소치천금산(消痔千金散)을 쓴다. 이는 해아다(孩兒茶) ・ 황련(黃蓮) ・ 한수석(寒水石) 각 5푼,  붕사(硼砂) ・ 적석지(赤石脂) ・ 노감석(爐甘石) 각 3푼,  웅담 2푼,  용뇌 1푼을 함께 곱게 분말한 것으로, 이를 환부에 바르면 된다. 이 또한 5일간의 분량이다.

  위의 약들을 쓰되 완치되기 전에 주색(酒色)에 빠지면 병 도질 우려가 있다. 주의를 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