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7-3 심장병, 판막, 심부전 본문

인산암처방집/심장병

7-3 심장병, 판막, 심부전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8. 4. 19. 15:33

심장병(心臟病, heart disease)

[ 심화, 심자통, 심비대, 화증, 정충, 경계, 현기증, 가슴 두근거리고 두통, 가슴이 답답 ]

 

   1. 인산선생 말씀(심장병)


1) 심장에는 피를 만드는 것(造血)을 관장하는 색소신경(色素神經)과 신(神)이 왕래하는 길의 역할을 하는 자연 신경이 있다. 심장의 색소신경의 주재하에 피를 만드는 곳은 곧 비장(脾臟)과 간장(肝臟)사이에 위치한 비선(脾腺)이다.

비선은 현대의학상 아직껏 그 오묘한 기능은 물론 존재마저 밝혀지지 않은 기관이나 인체에서 매우 중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비선(脾腺)은 호흡을 통하여 체내에 들어오는 공간의 적색소(赤色素)와 음식물을 통하여 들어오는 적색소가 심장의 색소신경에 의하여 합성되는 곳이며, 비장에서 흡수한 지방질을 받아서 적색소로 염색(染色)하여 피를 만들어 간으로 보내는 조혈(造血)공장이다. 따라서 지방질이 비선의 염색과정을 거치면 피가 되어 간으로 보내지고, 비선을 거치지 못하면 지방질 그대로 각 장부를 비롯해서 온몸에 분배된다. 지방질 그대로를 온몸에 분배하는 역할은 비장신경이 주관하고 있다.

비선(脾腺)에서 간으로 보내진 피는 다시 간에서 녹색소(綠色素)가 첨가되어 심장으로 보내진다. 심장에서 이 완전한 피를 받아 온몸에 순환시킴으로써 체내의 온도를 적절히 조절하고, 필요한 동력을 공급하는 등 갖가지 작용을 하는 것이다. 그런데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심장에서 체내의 온도를 적절하게 조절하지 못하게 되면 인체의 모든 병이 생기기 시작하는 것이다.  ☞활인방7.2 심장병 소고(小考)

2) 모든 동물의 생명은 온기(溫氣)에 있다. 온기에 의하여 신경이 변화하고, 신경이 변화하면 기(氣)가 통하고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 그런데 온기가 부족하면 죽은피에서 도리어 열독(熱毒=腫毒)이 발하여 통증을 일으키며 모든 질병을 이룬다. 또 냉기(冷氣)가 성(盛)하여 온기가 통하지 못하면 냉극발열(冷極發熱)하여 온기가 열기(熱氣)로 변하여 통증이 생기며 모든 병을 이룬다. 이로써 동물의 통증의 원인은 ‘물(水)’에 있는 것이 아니라 ‘불(火)’에 있는 것이니 불은 인체내 자극을 주나 물은 자극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인체의 불(火)을 맡은 장부가 심장이다.  ☞8-4.① 심장병 소고(小考)

 

   2. 심장병의 원인과 치료


 등에 심유(心兪)라는 혈이 있는데 경락이 이 심유를 통해서 뇌로 올라가는 데 이 경락에 염증이 생기면 심장이 나빠져서 두근거리거나 숨이 차다. 이게 심장병이라. 여기를 불로 따끈하게 하면 이런 증상이 없어지는데. 심유에 직접 뜨지 않고 전중(膻中)만 떠도 심장병, 모든 종류의 심장병 구종심통(九種心痛)이 낫는다. ---<암처방집 186쪽>

판막증, 심부전, 협심 등 그 어떤 종류의 심장병도 전중혈을 떠서 완치할 수가 있다.


※ 전중을 뜨면, ---<암처방집 189쪽>

심유혈이 온도 부족으로 숨이 고여서, 숨이 차면서 숨이 가빠지니끼 전중을 뜨면 심유를 거쳐서 머리로 올라가서 회복이 된다.

 

※ 심장병의 진단 ---<암처방집 187쪽>

심장판막:

잘 놀란다

협심증(狹心症):

숨이 찬다

심부전(心不全):

현기증이 난다

 


   3. 心弱 및 여러 가지 심장병의 치료


★전중혈 쑥뜸법 : 40초짜리 하루 100장씩 7일간 뜨면 된다. 1분을 넘지 않으면 심장에 충격을 주지 않는다. 겨울에 떠도 무방하지만 가을에 뜨는 게 효과는 크다. 14,00장까지 떠도 무방하다.

전중(膻中) ― 심유(心兪) ― 심장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전중을 뜨면 열기를 따라 염증이 배출되므로 심장의 염증이 사라지는 것이다.-<암처방집 187쪽>

 

※ 전중뜸으로 낫는 건 ---<암처방집 187쪽>

① 대동맥 폐쇄 부전증

② 정충(怔忡), 경계(驚悸, 자체기능 저하 또는 큰 쇼크후)

③ 협심증(狹心症)

④ 심근경색[心筋梗塞] 

⑤ 심장 판막(심장 이식이 필요한 사람까지 쾌차)

⑥ 심부전(心不全), 늘 코피 나고, 해수(咳嗽), 누우면 숨이 답답하다.

⑦ E.K.G.[심전도(心電圖, electrocardiogram)] 상에 나타난 모든 기질적 질환

예후(豫後) : 뜨고 난 뒤 증상이 금방 없어지는 건 아니고 1년쯤 걸려서 서서히 회복되어 완치된다.


◈심장부정맥 [ 진해영업소 O형 심장부정맥. 좌골신경통이 있는데 낫지를 않네요

------<신의원초 276쪽, 여시(1-4) 101쪽>

※ 심장이 피가 고르게 돌리지 못해 그래. 가슴에 뜸, 전중을 뜨는데 뜨거울라 할 정도, 뜨겁게 되면 심장에 火氣가 가요. 15초 20초, 30초 안으로. 심장에 火毒이 가면 죽고, 화기 안갈만한게 좋아. 자잔한 거.


◈심장병 -----<암처방집 190쪽>

간에서 피를 정화하여 심장으로 피를 보낸다. 심장쪽으로 여러 장부가 있는데 정화 안 된 피가 여러 가지 심장병을 만든다.

○판막이 부었을 때 충격을 받아 놀라면 생기고,

○판막이 붓지 않았을 때도 피를 받아 넘기지 못해 고통을 받는다.

처방: 마늘 죽염 1-4 ★심장병 마늘 죽염 먹고 낫는 걸★


심장의 적병(積病)인 복량(伏梁)  8-6 오적 육취(五積六聚)

이에는 옻닭을 쓴다. 큰 토종닭 한 마리에 건칠피 반근~한근반과 함께 달여서 자주 복용한다. 옻을 타는 경중(輕重)에 따라 무게를 조정하라. 옻은 조열(燥熱)한 약이지만 닭 또는 오리와 조화시킬 경우 별다른 위험은 없다. 체질에 따라 오리가 좋은 사람도 있고 닭이 좋은 사람도 있으므로 경험하여 쓰도록 하라.

 

註) 심장병의 종류 ☞활인방7.2 심장병 소고(小考)

◦심근경색 : 동맥경화가 심해져서 관동맥(冠動脈 : 심장을 관장하고 있는 혈관)의 어느 부분이 좁아지면 거기에 혈액의 덩어리가 생겨 혈액의 흐름이 멈춰진다. 그러면 혈액이 흐르지 못하는 뿐의 심근이 죽어버리고 이것을 심근 경색이라고 한다.

◦협심증 : 심장근육은 일반 근육과 비슷하게 이루어져 있고 심장을 둘러싼 특별한 혈관에서 산소와 영양을 받고 있다. 이 관동맥에 동맥경화가 생기면 피의 흐름이 나빠지고 이렇게 되면 혈액 및 산소량을 충분히 보급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며 심장부에 통증과 발작이 일어난다. 이것을 협심증이라 한다. 협심증은 심근경색의 원인이 되기 쉽다.

◦심부전(心不全) : 심장은 전신의 구석구석까지 혈액을 내보내는 펌프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심장 펌프기능이 저하되면 몸이 필요로 하는 혈액을 공급받지 못한다. 이 상태를 심부전이라고 한다. 협심증이나 고혈압이 오래되면 이 병에 걸리기가 쉬우며 심장의 기능이 쇠약한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심장판막증 : 심장에 있는 4개의 판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이 지속적으로 기능이 장애를 받는 상태이다. 일반적으로 폐쇄되어야 할 시기에 판이 완전히 폐쇄되지 못하여 혈액의 일부가 판구(瓣口)를 통하여 역류하는 경우를 판구 폐쇄부전이라 한다. 후천성의 판막증의 거의 좌심실의 대동맥판을 침해하며 대동맥판폐쇄부전이 많다. 원인으로는 급성 심내막염에 속발되는 것이 많기 때문에 류머티즘열, 편도염, 다발성 관절염 및 그 밖의 전염증은 모두 원인이 될 수 있다. 매독이나 동맥경화증은 대동맥판폐쇄부전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정충(怔忡), 경계(驚悸) : 크게 놀라거나 심장충격으로 오는 병인데 가슴이 항상 두근거리면 정충이고, 심장이 허약하여 자주 놀라는 것을 경계라 한다.

 

위와 같은 모든 심장병에는 가미수첩산을 사용한다. ☞활인방7.2.1 제 심장병의 치료법

가미수첩산 : 초과ㆍ현호색ㆍ몰약ㆍ연자 각 2돈, 황기ㆍ적복령 각 1돈, 황금ㆍ차전자ㆍ인삼ㆍ맥문동(거심)ㆍ지골피ㆍ황련ㆍ원감초 각 7푼.

수첩산은 심장의 구종심통(九種心痛)과 심비통(心脾痛)에 선약이다. 하루에 1첩을 달여 2회에 나누어 아침, 저녁 공복으로 복용하라.


★수첩산(手帖散) 사람한테 써보니 A형 O형은 효 안나요.

B형 AB형엔 아주 신효(神效).

<신의원초 284쪽, 여시아문(1-5) 4쪽>


★심장판막증: 폐와 간이 좋지 않아 심장으로 간다.

심장판막 부정맥에 B형 약은 수첩산. ---<183쪽>


◈ 심화(心火) [ AB형 남자, 입이 쓰고[口苦] 심장이 약하다.(心弱)] -----<암처방집 186쪽>

처방 : 집오리에 건칠피를 넣어서 달여 먹어라.

※ 옻오르는 사람이라도 조금씩 자꾸 먹으면 괜찮아진다. 오리에 넣어 고으면 옻이 중화되므로 설령 옻이 오르더라도 치명적이 아니니 겁내지 말고 복용하라. 단 옻을 복용중에 수혈(輸血)하면 즉사(卽死)하니 주의하라.

 

◈ 심자통(心刺痛) [ B형 11세 남아, 심장을 찌르는 듯이 아프다. ] -----<암처방집 186쪽>

※ 이것은 심기운(心氣運)이 폐색(廢塞)되는 협심증(脇心症)이다. 협심증(狹心症)과는 다르다.

가미수첩산을 복용해도 낫고 전중을 매일 100장씩 열흘쯤 떠도 낫는다. 전중혈의 뜸은 반드시 1분미만 짜리를 떠야한다.

☞협심증(狹心症) <의학> 심장부에 갑자기 일어나는 심한 동통(疼痛)이나 발작 증상. 심장벽 혈관의 경화, 경련, 협착(狹窄), 폐색 따위로 말미암아 심장 근육에 흘러드는 혈액이 줄어들어 일어난다. 때로는 심장 마비의 원인이 된다.


◈ 심비대(心肥大) [ 40세 남자, 심장이 너무 비대하여 거동 불능의 상태. 부증(浮症)이 있고 숨이 가빠서 걷기 힘들고 수척해 있다. ] -----<암처방집 186쪽>

처방 : 공통약, 백개자(초)ㆍ행인(초)ㆍ별갑(초)ㆍ차전자(초)ㆍ맥아(초) 각 3.5근, 구기자ㆍ오미자 각 2근, 유근피 4.5근, 석위초ㆍ생강ㆍ대추ㆍ감초 각 1근.


※ 심장판막이 부으면 협심증(숨 가쁜 것)이 오는데 우황, 사향이 좋은 약이다.

※ 토종자두는 심장에 좋다. 판막이 부은 것을 내린다. 소변이 잘나오며 간이 부은 것도 내린다. -----<암처방집 236쪽>

 

◈ 판막, 협심이 있어서 호흡하기도 어렵습니다. 천식 비슷하게 오는데요. 갑자기 충격 받아서 신경 쓰니까……  -----<원초562쪽, 여시(1-9)62>

처방: 마늘 구워서 죽염에다 먹어. 마늘이면 심장병 다 나아, 협심 판막이 낫거든. 전중 뜨지 않고 마늘 먹어서 좋아진 사람 많이 있다. 전중 뜨면 더 좋고. 마늘 죽염 부지런히 먹어봐. 마늘 먹고 하면 심장은 깨끗한데, 그냥 마늘 죽염 먹고 싹 나으면 거 산후병도 다 나을 수 있어. 마늘이란 건 만병통치약이야. 그대로 해봐.


◈ 심화(心火) [ O형 여자, 全身性 紅斑性 낭창, 류마티스성 신경통도 있다. ] ---<암처방집 187쪽>

처방 : 공통약, 익모초 5근, 우슬ㆍ강활ㆍ원방풍ㆍ속단ㆍ맥아(초)ㆍ공사인(초) 각 3.5근, 독활ㆍ건강(초흑)ㆍ목과ㆍ원감초ㆍ석고 각 2근, 신곡(초) 1.5근, 생강ㆍ대추 각 1근.

※ 오리가 마늘의 신미(辛味)와 건강의 신미(辛味) 2종의 신미(辛味)와 中和하면서 그 약성이 合해져 창약(瘡藥)이면서 去惡生新한다.

※ 익모초는 生血하므로 5근이나 쓴다.

 

◈ 심화(心火)  ①B형과 AB형은 가미수첩산을 먼저 써보고 판정. -----<암처방집 188쪽>

                ②청신연자음을 쓴다.

※ 심장병 이외에 다른 장부의 병으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상에 대한 약을 가감하여 처방한다.

例) 공통약, 익모초 4.5근, 생강, 대추, 원감초 각 3.5근, 석고없이.

 

화증(火症) [ B형 68세 여자, 상기(上氣), 분기(憤氣)를 참으면서 참선한다고 함]

처방 : 공통약, 백개자(초)ㆍ행인(초)ㆍ맥아(초)ㆍ백하수오ㆍ적하수오 각 3.5근, 호황련 1.5근, 연실 1.5근, 신곡(초) 2근, 산조인(초흑) 2근, 생강ㆍ대추ㆍ원감초 각 1근.

 

◈ 정충(怔忡), 경계(驚悸) -----<암처방집 193쪽>

온담비귀탕 : 당귀ㆍ용안육ㆍ반하ㆍ진피ㆍ백복령ㆍ지모 각 2전, 죽여ㆍ산조인(초흑)ㆍ원지ㆍ인삼ㆍ황기ㆍ백출ㆍ백복신 각 1전, 목향ㆍ감초 각 5푼, 대추 2개, 생강 5쪽.

 

현기증에는 -----<암처방집 194쪽>

※ 방현탕 : 인삼ㆍ반하 각 3전, 백출ㆍ당귀ㆍ숙지황 각 1냥, 천궁ㆍ산수유 각 5전, 천마 1전, 진피 5푼.


◈ 가슴 두근거리고 머리 아프다. [ O형 막내아들인데~] ---<신의원초411, 여시(1-6)69>

처방: 쌍화탕에 익모초 두돈 반 가미.


◈ 심장 [O형 ]  -----<의약신성 304쪽>

증상: 42년 전 발병. 가슴에 열이 차면서 딱딱, 얼굴에 열이 찬다. 팔에 힘이 없어진다. 기억력 감퇴. 심장이 약하다. 협심에 가깝다.

처방: 어혈이 섞여 있어 그렇다. 가미수첩산.


◈ (집사람 심장이 안좋아서…) ---<신의원초 67쪽/神藥本草 後篇 119쪽/여시(1-2)9쪽>

전중에 뜨라고 하는 건 떴어요? (우선 마늘 구워 죽염 찍어 먹습니다.)

마늘은 먹어요. 마늘 먹어서 완치 안되면 떠요. 전중 떠서 안낫는 심장은 없어요. 심유 안떠도 전중만 해도 다 나아요.


◈ 신경성으로 가슴이 답답하다 [ B형 51세 여자, 신경이 올라가면 뒷골을 막고 숨이 막힌다 ]

처방 : 가미수첩산을 달여서 복용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