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자연이지요

활인방45. 論 調 息 본문

우주와신약中心 후편,(+구세신방+신약) 2/활인방45 조식법(論調息)

활인방45. 論 調 息

soul mentor 운권청천雲捲晴天 2013. 8. 7. 06:41

활인방45. 論 調 息

<宇宙와 神藥/後篇 神藥의 秘密/第四部 雜病Ⅰ/第一章 151쪽>

一, 論調息

丹田은 下壇이니 道胎가 形成하고 心臟은 中壇이니 宇宙를 觀하고 腦는 上壇이니 與天地爲一者니라. 十年以上되면 中壇이오 上壇은 吾之不及處라. 年限을 難記나 一生에 有及者하며 有不及者하리라.

<救世神方/제1편 서 론/제2부 의료잡론 114쪽>

15. 조식론(調息論)

  단전(丹田)은 하단(下丹)이니 도태(道胎)가 이뤄지고, 심장(心臟)은 중단(中丹)이니 우주(宇宙)를 관조(觀照)하고, 뇌(腦)는 상단(上丹)이니 천지(天地)와 더불어 하나가 된다. 단전(배꼽 아래 3치쯤)을 십년 이상 뜸뜨면 중단(中丹)과 같아진다. 상단(上丹)도 단전을 뜨는 것이나, 나의 미치지 못한 바라. 연한을 기록하기 어려우니, 일생에 미치는 사람은 성불(成佛)할 사람으로 거의 없고, 못 미치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調息法은 靈神之秘密을 自得自覺함이오, 天地精氣를 獨占하는 것이니 極難之事라. 古今을 通하여 調息法硏究者―累百萬이나 與天地爲一者 幾人고! 吾之一生에 調息精工者 數百人에 庶幾誤平生이라. 健康法과 老衰豫防은 或中或不中이나 始勤終怠者요 勤終有成者는 靈明通氣者니 久則 人人可能하니라. 靈明者는 勤終者니 調息之難을 可知로다.

  조식법(調息法)은 영(靈)과 신(神)의 비밀을 스스로 깨달음이요, 천지의 정기를 독점할 수 있는 것이니, 극히 어려운 일이다. 고금을 통하여 조식법을 연구한 사람은 여러 백만이나 천지와 더불어 하나가 된 이는 몇 사람인가? 내 일생에 조식을 전공한 사람을 많이 보았으나 지나친 욕심과 무지(無知)로 거의 다 평생을 그르치고 말았다. 조식은 건강 유지와 노쇠 예방하는 법은 될 수 있다. 조식이 좋다 하여 처음에는 부지런히 하다가 나중에는 게을러지니 끝까지 부지런한 사람은 영(靈)이 밝아서 기운을 통한다.

一呼一吸에 脈行六寸이 正息이어늘 爲呼吸停止하여 氣息脈虛하고 血濁血衰함을 調息이라 하니 呼吸을 停止한 채로 一時間 乃至 二時間까지 참으니 心臟機能은 弱化하고 氣管支機能도 弱化하니라. 呼吸으로 靈空의 靈素血素를 吸收하여 心臟血을 相逢則 體中血靈과 合流하여 靈力을 回生하거늘 呼吸間隔이 甚하면 靈明者도 靈暗하니 死血所致라. 血은 神宮이라 宮破則神散하니 淸血은 靈血이니 淸血爲主가 調息이어늘 呼吸不調하여 死血爲主하니 不老長生乎아?

  호흡을 한번 들이쉬고 내쉬는 경우 피가 6치[寸 : 손가락 하나의 굵기의 폭. 1치 = 3.0303cm]씩 옮겨가는 것이 정상이거늘 조식한다하여 호흡을 정지하면 기운은 끊기고 맥은 멎어 신체는 허약해지며 피는 썩어 쇠퇴한다. 호흡을 정지한 채로 한 시간이나 혹 두 시간까지 참으니, 심장 기능과 기관지 기능이 약화된다. 호흡으로 영공(靈空)의 영소(靈素)와 혈소(血素)가 흡수된 것이 심장 피와 서로 만나면 몸가운데 피의 영(靈)과 합하여 영력(靈力)을 회복하지만 호흡 간격이 심하면 밝은 영도 어두워지니, 죽은피 때문에 그리 된다. 피는 신궁(神宮)이라 궁궐이 무너지면 신(神)이 흩어진다. 맑은 피는 신령한 피니, 맑은 피를 위주함이 조식이거늘 슬프다! 조식을 잘못하여 도리어 죽은피를 만드니 어찌 늙지 않는 장생법이 될 수 있으랴!

呼吸不調를 古今을 通하여 調息法으로 알고 一生不幸者 許多하니 多幸者는 老病期에 調息을 專工하여 久而病死하니 是亦不幸中幸이오, 二十前後하여 調息法으로 不幸者-許多하니 可嘆之事로다. 千秋萬世를 通하여 嚴히 警戒하노라.

  고금을 통하여 호흡을 고르지 않게 하는 것이 조식법인 줄로 알아 거의 평생을 그르친다. 늙고 병들 때 조식법을 배워서 전공한 사람은 얼마 안 가서 죽으므로 불행한 가운데 요행이라 하겠지만 스무 살을 전후하여 조식법으로 평생을 애쓰다가 불행한 종말을 맞은 사람이 허다함은 참으로 탄식할 일이니, 천추만세를 통하여 엄중히 경계하노라.

調息法은 丹田에 道胎가 靈形氣形하는 法이니 靈力神氣-能變妙化하니 一名 乳囊袋며 一名 靈藏屋이며 一名 天谷宮이며 地藏殿이라. 神宮靈殿이 道胎니 呼吸으로 能作神宮靈殿之妙는 人間이 一息에 脈行六寸하니 靈空의 血素와 體中의 血靈을 相和하는 法이라 靈力恠力이 神通力이니 神從靈하며 靈從氣하며 氣從水火 相克相衝之力하나니라. ◈調息初步學은 調氣法이니 調氣法 初步의 一部는 九容이니라.

  ◈조식법은 단전(丹田)에 도태(道胎)가 영(靈)으로 뭉치고 기운으로 뭉치는 법이니, 영의 괴력과 신의 기운이 전능하게 변화하여 기묘하다. 단전을 일명(一名) 유랑대(乳囊袋), 영장옥(靈臟屋), 천곡궁(天谷宮)이라 하며 또 달리 지장전(地藏殿)이 라고 한다. 신의 궁전과 영의 대궐을 도태라 하니, 천지의 정기(精氣)를 호흡으로 흡수하여 능히 신의 궁전과 영의 대궐을 이룬다. 그 묘한 법은 인간이 한번 숨을 쉬는 경우 맥박을 따라 여섯 치를 나아가니 영공(靈空)의 영소(靈素) 중에 있는 혈소(血素)와 체중의 혈령(血靈)이 서로 화합하면 공간에 있는 최고의 영양 원소(營養元素)를 흡수하는 법인 고로 영의 힘인 괴력이 신통력인 신의 영력(靈力)을 따르고 영기운은 물과 불을 따라 서로 이기기(相克)도 하며, 서로 부딪치기(相沖)도 한다. 조식의 초보는 조기법(調氣法)이니, 조기법 초보의 일부(一部)는 구용(九容)이다.